박지원, 시·도지사 만나 "지방자치 확립하자"
박지원, 시·도지사 만나 "지방자치 확립하자"
  • [뉴시스]
  • 승인 2012.05.15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지방자치 반쪽, 불합리 행정 고쳐달라"
▲박원순 서울시장(왼쪽)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시도지사 민생정책협의회에 참석했다. [뉴시스]

민주통합당 박지원 원내대표 겸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국회에서 야권 시·도지사들을 만나 예산·정책 분야에서 중앙당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두관 경남지사 등이 참석한 민생정책협의회에서 "아직도 지방자치는 허울 뿐"이라면서 "당과 시·도지사 간 활발한 의견교환으로 발전하는 민주당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중앙 정부로부터의 예산확보는 지방자치 단체장에게 가장 시급한 문제일 것"이라며 중앙당과의 예산 협력체제를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그는 비정규직·노사분규 문제 해결, 반값 등록금 실현을 위해 지자체가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 "인천을 필두로 해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며 "어떠한 경우에도 비정규직 문제를 최우선적으로 협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원내대표는 "과거 85석의 민주당이 아니라 127석의 민주당"이라며 지자체의 요구를 19대 국회에 관철시킬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협의회에 참석한 시·도지사들은 대부분 지방자치가 불완전하다는 박 원내대표의 말에 공감을 나타냈다.

박 서울시장은 "지방자치가 아직은 반쪽이다. 예산·인사 등 굉장히 어려움이 많다"며 "19대 국회 개원 후 민주당이 행정일선의 불합리한 제도를 체계적으로 고쳐준다면 그것이야말로 민생을 위한 최고의 선물"이라고 말했다.

김 경남지사는 "박 대표와 비대위원들 중심으로 지방정부의 바람을 수렴해 제대로된 자치가 이뤄질 수 있기를 당부한다"며 "현장과 중앙당 간 의사소통이 잘 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총선 실패의 원인으로 중도층을 흡수하지 못한 점과 정권 심판론에 기댔다는 점을 꼽으며 이를 개선해야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문순 강원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완주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민주당 비대위원들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