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 상인들 ‘문 닫고 영업하라니…’
명동 상인들 ‘문 닫고 영업하라니…’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6.1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관리 계도 공무원과 곳곳에서 충돌
▲ 에너지사용제한조치 시행 첫날인 11일 명동일대에서 정부와 서울시, 중구청, 에너지관리공단 등의 관계자들이 개문냉방영업행위에 대한 계도를 벌였다. [사진=뉴시스]

지식경제부가 여름철 전력관리와 에너지 낭비 방지를 위해 에어컨을 켠 채 문을 열고 영업하는 상가를 단속키로 했으나 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지경부는 11일부터 에너지사용제한조치를 위반하는 업체에 대해서 6월까지는 홍보와 계도만 하되 7월부터는 집중 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단속 결과 1회 적발한 업체는 50만 원, 2회 적발 100만 원, 3회 적발 200만 원, 4회 이상 적발할 경우 300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다.

지경부와 서울시, 중구청, 에너지관리공단 등의 관계당국은 계도기간 첫날 중구 명동 일대 상가를 돌며 적정 실내온도 유지 등을 당부했다.

하지만 상인들은 문을 닫고 영업하거나 실내 온도를 정부 권장치인 26도 이상에 맞추라는 조치는 사실상 영업을 포기하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계도 첫날부터 명동 상가에서는 출입문을 닫으라는 공무원과 상인들의 충돌이 곳곳에서 벌어졌다.

명동의 한 대형의류매장 관계자는 “보행인구가 많은 명동에서 가게 문을 닫고 영업하면 손님의 절반 이상이 떨어져 나간다”며 “가게 전체가 쇼윈도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문을 열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일부 의류매장에서는 상인들이 계도하는 공무원을 밀쳐내는 등 거센 반발을 보이기도 했다.

지경부는 문을 열어 놓은 채 냉방기를 가동할 경우, 전력 소비량이 최대 3.4배나 많아진다며 날씨가 더 더워지는 7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상인들의 반발이 거센데다 단속인원도 많지 않아 실효성이 많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명동 일대서 문을 연 채 에어컨을 가동하는 상점은 260여개에 달하지만 중구청은 아직 단속 전담 인력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중구청은 늦어도 16일까지 직원들이 조를 짜서 하루에 2~4명 정도가 상시 단속에 나설 계획이다. 문제는 실제 단속을 하더라도 각 매장이 문을 연 채 에어컨을 켤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단속 전담 공무원이 적을 경우 매일 상가를 들며 단속에 나설 수도 없는데다 일부 매장은 벌과금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문을 닫고 영업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