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학업성취도평가 개선해야”
서울시교육청 “학업성취도평가 개선해야”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6.2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교육적 일제고사 방식…점수경쟁과 시험 부담만 늘려
▲ 2012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가 치러진 지난 26일 오전 서울 정동 창덕여중에서 학생들이 시험문제를 풀고 있다. 이날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전교조 및 학부모 모임은 체험학습을 가졌다. 서울 종로구 계동 북촌한옥마을에서 자녀와 함께 일제고사 대신 현장학습 체험을 하고 모습(오른쪽). [사진= 뉴시스]

서울시교육청이 교육과학기술부에 현행 일제고사 방식의 국가 학업성취도평가를 전면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시교육청은 26일 일제고사 시행을 앞두고 “초등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교 2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현행 학업성취도 평가는 학생간 점수경쟁과 시험부담을 증가시키고 시도교육청 평가에도 반영돼 일선학교에서 교육과정 파행운영까지 유발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학업성취도평가는 현행 일제고사 방식에서 표집 조사 방식으로 실시하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상호 작용 등 우리 학생들이 갖춰야 할 미래사회의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평가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단편적 지식 평가에 머물고 있는 지금의 학업성취도평가가 계속된다는 것은 낡은 시대적 발상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일이며 우리 학생들의 미래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학생들에게 반복적인 문제풀이 훈련을 강요하는 일제고사 방식의 학업성취도평가는 학력중심의 경쟁교육 구도를 강화하고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역량과 협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는데 역행하는 방식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진보교육 단체는 학업성취도평가를 둘러싸고 해마다 일부 시도나 학교에서 평가에 대비하느라 교육과정을 편법 운영하고 보충수업을 하는 등 파행 사례가 많다며 반발해왔다.

이에 정치권의 동참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김춘진 의원은 26일 전국 초중고 학업성취도평가 실시와 관련해 학생의 일제고사 참여 여부에 대한 학부모 선택권을 부여하고 그러한 권리 고지를 의무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한편 교과부는 2008년부터 우리 초·중·고생의 학업 수준을 확인하고 기초학력 미달 학생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정책 목표 아래 매년 전국 1만 1000여 개 초·중·고 전체에서 초등학교 6학년, 중학교 3학년, 고교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성취도평가를 시행해왔다.

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 서울시교육청은 우리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수업혁신과 평가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등 학생들이 행복한 서울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일제고사를 반대하는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이 서울 북촌 한옥마을을 찾아 현장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북촌한옥마을에서 개최한 체험학습에는 당초 추정 인원(40여 명)보다 적은 17명이 참석했다.

시험 대상자인 초등학교 6학년은 9명뿐이고 나머지는 3∼5학년이었다. 일제고사가 실시된 전국 1만 1144개 학교에서 초6·중3·고2 학생 18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성취도 평가에는 131명이 미응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