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로 이룬 ‘내 집 마련’ 꿈 붕괴 위기
대출로 이룬 ‘내 집 마련’ 꿈 붕괴 위기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7.0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동산 버블 터지면 세입자 보증금 피해까지 연쇄 피해
▲ 지난 5월 11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5·10 부동산 대책 철회 및 서민 주거안정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집값이 지속적으로 떨어지면서 아파트 구입을 위한 대출원금에도 미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

어렵게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서민들이 당장 금융부담에 내몰리는 등 서민경제에 먹구름이 낄 전망이다.
가장 먼저 위기를 느낀 쪽은 내 집 마련 대출에 나섰던 은행권이다. 금융당국은 주택담보인정비율(LTV) 60%선까지 대출 규모를 규제해 놨기 때문에  부동산 가격이 떨어져도 부동산발 금융위기는 없다”고 자신하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입주가 예정된 서울의 재개발 단지 등의 경우 워낙 대출 규모가 커 LTV도 소용이 없다는 분석이다. 서울의 한 부동산 중개업소 관계자는 “2009년만 해도 32평형 아파트 시세가 8억 원까지 갔지만 지금 매물 시세는 4억4000~4억5000만 원선”이라며 “최고점에서 분양된 아파트의 경우 분양가보다 떨어져 손해를 감수하고 집을 팔려고 하지만 팔리지 않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아파트가 속출하면서 은행권은 대출 원금 회수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더욱이 대출금을 회수하지 못해 아파트 압류와 경매를 진행해도 원금에 못미치는 경매가에 손해가 불가피하다.
서울의 경우 14억여 원의 주상복합 아파트가 경매시장에서 8억여 원에 낙찰되는 등 총체적 난국이 벌어지고 있다.

서울의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아파트담보대출 만기가 도래하는 상황에서 대출 회수가 안될 경우 경매할 수밖에 없지만 주택가격이 계속 떨어져 손해가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대출을 받아 집 장만을 했던 서민들의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보인다.

또 서울의 집값이 폭락하는 사태가 확산되면서 세입자의 보증금 불안 등 동시다발적 부동산 거품 파열에 따른 파장에 휩싸일 위험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