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인넷·마포 지역 상인 “홈플러스 마포 입점 철회하라!”
중소상인넷·마포 지역 상인 “홈플러스 마포 입점 철회하라!”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7.13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콧 와이트먼 주한 영국대사에 항의 서한 전달, 지역상권 붕괴 호소
▲ 창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청래(왼쪽 네번째) 민주통합당 의원이 지역 상인들과 함께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뉴시스]

마포지역 상인들과 중소상인살리기전국네트워크(중소상인넷) 등 시민단체의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 철회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 저지를 위한 마포지역대책위(망원시장상인회, 월드컵시장상인회 등)와 중소상인넷, 전국유통상인연합회 는 11일 영국 유통업체인 테스코의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 철회를 요구하는 서한을 주한 영국대사관에 전달했다.

이들은 스콧 와이트먼 주한 영국대사에게 보내는 서한에서 “마포구 일대에 2.3km를 사이에 두고 홈플러스 3곳이 들어선다”며 “이 때문에 마포지역 상인들과 시민단체는 합정동 홈플러스 입점을 저지하기 위해 처절한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홈플러스는 법망을 피해가며 불법·편법적인 입점 시도 및 사업 운영 행태를 보이고 있다”며 “테스코의 무리한 사업 확장으로 지역상권이 붕괴되고 전통시장이 파괴되는 상황이 중단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또 “홈플러스는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해 편법·기습 입점과 같은 운영 행태를 보이는 등 기업윤리의 기본원칙과 대중소기업, 상인과의 상생의지가 없음을 증명하고 있다”며 “이를 뒷받침하듯이 지난 5월 10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56개 대기업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에서도 나타났듯이 홈플러스는 낙제점인 최하위 등급으로 개선 판정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마포지역 상인들은 지난달 25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청래 민주통합당 의원(마포을)과 함께 홈플러스 입점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해 왔다.

현재 마포구에는 1.8km 거리를 두고 상암동 월드컵경기장 내 홈플러스와 망원역 홈플러스가 영업 중이다. 망원역 홈플러스와 500m 거리에 들어설 예정인 합정동 홈플러스는 망원시장과 670m 월드컵시장과 890m 떨어져 있다.

지난 2010년 11월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은 대형마트가 전통시장과 1km이상 떨어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합정동 홈플러스는 법 개정 전에 영업허가를 마친 상태다.

월드컵시장상인회 홍지광 이사장은 서한 전달에 앞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테스코는 법적으로 하자 없으니 입점을 철회하지 못하겠다고 하지만, 테스코는 막대한 자금력을 통해 정보를 빼내서 우리가 대처하지 못한 시점에 입점 등록을 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