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이달 말까지 ‘정수장학회’ 실태조사
시교육청 이달 말까지 ‘정수장학회’ 실태조사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7.16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주자 관련 정치적 논란 불가피

서울시교육청(교육감 곽노현)이 이달 말까지 정수장학회에 대한 정기 실태조사를 벌인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실태조사에서 시교육청은 이사장 급여와 재산 운영실적 등 정수장학회의 전반적인 실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정수장학회는 지난 2005년까지 박근혜 새누리당 대권 주자가 이사장을 맡아 정치적 논란이 일고 있다. 정수장학회는 1958년 고 김지태 씨가 설립한 부일장학회를 5·16 군사쿠테타 이후 박정희 정권이 헌납받는 형식으로 인수한 뒤 5·16장학회로 이름을 바꿨다.

이후 1982년 박정희 전 대통령과 부인 육영수 씨의 이름에서 한자씩 따와 정수장학회로 다시 이름을 바꾼 뒤 박근혜 새누라당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이사장직을 맡았다. 현재 정수장학회 이사장은 최필립 씨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2월 전국언론노동조합의 감사 청구에 따른 것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최필립 이사장의 2010년 급여가 1억7000여 만원”이라며 “지난 2005년 서울시교육청의 감사에서 박근혜 당시 이사장의 보수가 과다하다고 지적한 액수보다 더 올랐다”는 이유를 들어 감사를 청구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살태조사를 통해 이사장의 연봉이 법인 임원의 연간 총 급여가 8000만원을 넘을 수 없도록 개정된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을 위반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살펴볼 전망이다.

시교육청은 전국언론노동조합의 감사청구와 지난 2005년 이후 감사가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감안해 정수장학회를 올해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시교육청은 매년 3월말까지 법인으로부터 결산서를 제출받아 검토한 후, 실태조사가 필요한 법인을 선정해 7월부터 조사를 실시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