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전략공천 후보들의 일전 … 호화청사 예산낭비 쟁점
여야 전략공천 후보들의 일전 … 호화청사 예산낭비 쟁점
  • 서영길 기자
  • 승인 2010.04.30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택! 지방선거 - 금천구청장 선거 전망]

금천구는 민선 4기 지방선거와 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서울 25개 자치구 중 20번째의 낮은 투표율을 보인 곳이다. 그리고 지난 17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또한 꼴찌에서 두 번째였다. 이렇듯 금천구는 서울에서도 정치적 무관심이 팽배한 지역 중 하나였고, 그런 가운데 한나라당세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곳이다.

현재 금천구는 한나라당 소속 안형환 의원의 지역구이고, 구청장 자리 역시 지난 8년간 한나라당이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 우위를 이번 지방선거까지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 2월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한나라당 소속 현 구청장 17명 중 금천구청장의 재지지율은 27.6%로 12위에 그쳤다. 이에 한나라당은 금천구청장 후보로 3선을 노려온 한인수 현 구청장을 밀어내고 전략공천을 감행했다.

▲ 금천구청장에 도전하는 사람들. 맨 왼쪽부터 이종학(한나라당), 차성수(민주당), 이승무(민주노동당), 강성현(무소속).

금천구청장 자리를 놓고 맞붙을 여‧야의 후보는 한나라당 이종학(62) 전 서울시의회 의원과 민주당 차성수(53) 동아대 교수이다.

지난 22일, 이종학 전 의원은 한나라당 공심위에서 만장일치로 공천된 인물이다. 그는 구의회 의장을 거쳐 서울시의회에서 예결위원, 건설 위원장 등을 역임한 경력과 ‘금천 토박이’라는 점을 내세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맞서는 민주당의 차성수 후보는 지난 노무현 정권에서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의 차관급 요직을 거쳐 지난 3월 민주당에 영입된 케이스다. 차 후보는 같은 당 김철, 최병순 후보를 제치고 지난 18일 ‘전략공천’으로 공천장을 손에 쥐었다. 하지만 김철 후보가 이에 불복해 법적대응까지 불사하겠다고 표명하고 있어 ‘집안정리’가 과제로 남아 있다.

주요 공약은 재정자립도 제고

금천구는 지난 95년 구로구에서 분리된 뒤 현재 서울 25개 자치구 중 재정자립도, 면적, 인구 등 모든 면에서 하위권을 맴돌고 있는 곳이다. 이에 따라 두 후보 모두 낮은 재정자립도를 높이겠다는 공약을 강조하고 있다.

고위공직자 재산순위 2위에 랭크될 만큼 재력가로도 유명한 이종학 전 의원은 “행정에 창의적 마인드를 불어 넣어 금천구의 재정자립도를 높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민주당의 차성수 후보는 지난 8년간 금천구의 구정을 비판하며 “재정자립도가 낮은 구가 호화청사, 인공폭포공원, 석수역육교 등 예산 낭비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며, “전시행정의 표본인 호화청사는 공간을 재배치해 복합학습센터 등으로 활용할 방안이다”라고 말했다.

이들 외에 금천구는 현재 민주노동당의 이승무(51, 금천지역위원회 위원장)씨와 18대 국회의원 출마경험이 있는 무소속의 강성현(45)씨가 출사표를 던져놓은 상태이다.

■ 서울시의원 선거 예비 후보자 명단
△금천1 안영식(58, 전 금천구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박영민(51, 애경학원장, 민주당) / 주재영(44, 민주당 청년위원장, 민주당) / 오봉수(50, 금천구의회 운영위원장, 민주당)
△금천2 이병철(50, 청운대 외래교수, 한나라당 공천 확정) / 이원기(49, 이시티앤 대표이사, 민주당) / 최석희(45, 민주노동당 금천구위원회 위원장, 민주노동당 공천 확정) / 강전형(39, 국민참여당 금천구 청년위원장, 국민참여당)

■ 금천구의원 선거 예비 후보자 명단
△금천가 류은무(65, 금천구의회 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박찬길(59, 前 금천구의회 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김용성(59, 광성인쇄사 대표, 민주당) / 채인묵(48, 17대 국회의원 비서관, 민주당)
△금천나 박양희(57, 한나라당 중앙위 서울시연합회 금천지회장, 한나라당 공천 확정) / 이동복(59, 생활체육금천구수영연합회장, 한나라당 공천 확정) / 정병재(66, 전 금천구의회 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강태섭(55, 민주평통 자문위원, 민주당) / 김영섭(50, 민주당 중앙 대의원, 민주당) / 김용술(51, 민주당 서울시당 금천구지역위원회 운영위원, 민주당) / 김윤철(48, 민주당 전국 대의원, 민주당) / 이범기(54, 경희대학교 총동문회 금천구회장, 무소속)
△금천다 강구덕(52, 금천구의회 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윤장중(66, 전 금천구의회 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윤석오(63, 전 금천구의회의원, 민주당) / 서복성(42, 금천구의회 의원, 민주당) / 송정순(39, 국가 필수 예방접종 무료화 금천운동본부 공동대표, 민주노동당 공천 확정) / 이현재(48, 문일고 총동문회 회장, 무소속)
△금천라 문준진(59, 금천구고위정책과정 제4기 동문회장, 한나라당 공천 확정) / 박만선(52, 전 금천구의회 의원, 한나라당 공천 확정) / 류명기(48, 금천구선거관리위원회 위원, 민주당) / 김두성(61, 금천구 호남향우회 회장, 민주당) / 온희정(27, 한강물 살리기 홍보대사, 자유선진당) / 정만승(57, 민주노동당 금천지역위원회 지도위원, 민주노동당) / 김인순(63, 전 민족화합 운동연합회 공동의장, 무소속)

금천구청장 선거 예비 후보 보기

서울시의원 선거 금천구 제1선거구 예비 후보 보기

서울시의원 선거 금천구 제2선거구 예비 후보 보기

금천구의원 선거 가선거구 예비 후보 보기

금천구의원 선거 나선거구 예비 후보 보기

금천구의원 선거 다선거구 예비 후보 보기

금천구의원 선거 라선거구 예비 후보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