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 시민단체, “현 구의회도 수사해야”
마포 시민단체, “현 구의회도 수사해야”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07.20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장단 선출 방식 근본적 개선도 요구
▲ 마포지역단체연석회의가 17일 마포구의회 앞에서 의장 선출을 놓고 금품을 주고 받은 전 마포구의원들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마포지역단체연석회의]

구의회 의장 선거에서 일부 구의원들에게 뇌물을 준 전 마포구의회 의장과 전직 의원들이 무더기로 구속된 가운데 마포구 지역 시민단체가 마포구의회를 규탄하며 구의회 의장 선출 제도의 근본적 개선을 촉구했다.

마포지역단체연석회의는 17일 마포구의회 앞에서 기자 회견을 하고 “후보 등록 절차도 생략된 채 밀실담합에 의한 자리 나눠먹기식으로 치러지는 이러한 선거는 초등학교 반장선거 보다 못한 수준”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 조사를 5대 의원 전원으로 확대해 검은 돈을 받은 의원들이 누구인지 한 명도 빠짐없이 가려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6대 전반기 의장단 선거와 후반기 의장단 선거에도 금품살포가 있었는지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전 구의원의 도덕 불감증이 의장단 선거에서 돈을 주고받는 관행을 아무렇지 않게 생각했다며 전 구의원의 도덕 불감증을 비판했다.

이들은 6대 구의회의 방청 거부 등 불투명한 의정 활동도 더불어 비판하며 “상임위 방청을 즉각 허용하고 모든 의회 운영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연석회의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구의회에 대한 시민 감사 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진아 마포구의원은 의장단 선거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사전에 공식 후보 등록절차를 두고 공약이나 정견발표, 공개토론회 등을 통해 후보들을 사전에 검증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은 상임위원장 선출도 “상임위 배정 이후에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투표를 통해 자체적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