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ㆍ어린이 함께 식품 점검 나서
[양천구]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ㆍ어린이 함께 식품 점검 나서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7.23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월)~25일(수), 관내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의 조리ㆍ판매 업소 지도점검

양천구(구청장 추재엽)는 관내 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기호식품의 조리ㆍ판매 업소를 대상으로 23일(월)부터 25일(수)까지 지도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에는 영양사 면허 소지자나 식품위생 감시원 교육을 이수한 관내 30개 초등학교 학부모 70여 명이 ‘학부모 식품안전지킴이’로 참여해 어린이 식품안전을 위한 파수꾼 역할을 하게 된다.

‘식품안전지킴이’는 어린이 기호식품의 안전하고 위생적인 판매 환경 조성을 위해 월 1~2회 어린이 식품안전 보호구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점검활동을 해 왔다. 올해 1581개 업소를 대상으로 6회에 걸쳐 지도점검을 했으며 유통기한 경과제품 진열 및 위생상태 불량 등으로 66건을 적발했다.

또한 양천구청 보건위생과장을 포함한 직원 3~4명은 ‘식품안전지킴이’와 합동 점검을 하고 주 1~2회 단독으로 어린이 식품안전보호구역을 직접 순찰 한다.

주요 점검사항은 ▲유통기한 경과제품의 진열 및 판매 여부 ▲냉장·냉동식품의 적정 보관 및 판매 여부 ▲어린이 정서 저해식품 판매 여부 ▲길거리 판매 음식 위생상태 ▲슬러시 판매기 영업신고 여부 및 관리 상태 ▲식품의 위생적 취급 여부 등이다. 

경미한 위반사항은 행정지도를 시행하고 중대한 사항이 적발되거나 상습적인 위생불량업소는 ‘식품위생법 및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따라 시정명령 및 과태료 부과 등의 행정처분을 시행한다.

‘어린이 기호식품 관련 지도점검’과 별도로 보건위생과는 식품운반업소(15곳)와 식품소분업소(86곳)를 대상으로 24일(화)부터 26일(목)까지 여름철 식품안전 지도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에는 소비자 식품위생 감시원으로 구성된 ‘식품안전지킴이’ 20명이 식품의 소비주체로서 부적합 식품의 유통을 사전에 차단해 식품 안전성을 확보한다.

점검대상은 ▲운반차량 적재고의 내부 적정온도 유지 여부 ▲소분 전 제품의 제조일자 준수 여부 ▲영업자 및 종사자 건강진단 이행 여부 ▲유통기한 경과제품을 보관ㆍ운반ㆍ진열 및 소분 여부(판매목적)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