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보행친화도시 조성 논의 본격화한다
서울시, 보행친화도시 조성 논의 본격화한다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8.23 12: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금)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 개최

서울시는 23일(목)부터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24일(금) 오후 4시 시장 집무실에서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 마련을 위한 정책 숙의를 진행한다.

시는 지난 6월 박원순 시장이 브라질을 방문해 선언했던 ‘보행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해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을 수립 중이며 오는 10월 발표할 예정이다.

23일부터 시행되는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에 관한 법률'(행정안전부)은 보행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걸을 수 있는 보행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법률로 올해 2월 제정됐다.

이 법에는 ▲보행권 보장을 비롯해 ‘보행자길’ 신설, 교통약자 보행편의시설 설치 등의 내용이 포함된 ▲보행환경개선사업 ▲보행자전용길 지정 ▲보행안전 및 편의증진 기본계획 수립 등이 들어가 있다.

이날 숙의에는 박원순 시장을 비롯해 정 석 가천대 교수,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첨단교통연구실장, 김은희 도시연대 사무처장, 배융호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시민연대 사무총장, 서울시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90분 간 진행될 예정이다.

숙의는 서울시 인터넷 TV(http://tv.seoul.go.kr), 아프리카TV, KT올레온에어 등 생중계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시는 앞으로 청책 워크숍ㆍ분야별 릴레이 좌담회 등을 추가로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고 전문가 자문ㆍ시뮬레이션 등을 통한 실현가능성과 효과를 종합 분석 ▲보행전용공간 확충 종합계획(9월) ▲보행친화도시 및 자전거 정책 마스터플랜(10월)을 발표할 계획이다.

서울시 윤준병 도시교통본부장은 “일반시민ㆍ전문가ㆍ교통약자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신중하게 추진해 나가 시민이 진정으로 원하고 필요로 하는 보행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