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부머 은퇴자 ‘나 홀로 창업’ 부머로…
베이비부머 은퇴자 ‘나 홀로 창업’ 부머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2.08.3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 홀로 자영업자’ 급속 증가, 노후 파산 함정 곳곳
▲올해 고용인 없이 혼자 영업하는 ‘나홀로 창업자’가 크게 늘고 있다, 사진은 지난 6월 강북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상반기 소상공인 창업아카데미 모습. [사진=강북구 제공]

직원 없이 혼자 점포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나 홀로 자영업자’가 IMF 외환위기 이후 최대 폭으로 증가했다.

이들 ‘나 홀로 자영업자’는 직장에서 은퇴한 50대 베이비부머 세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어 은퇴세대의 노후 파산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나 홀로 자영업자’는 ‘유급 고용원’을 두지 않고 혼자나 무임금 가족과 함께 영업하는 자영업자를 말한다.

이같은 자영업자 창업은 인건비 부담을 덜기 위한 것으로 국내 자영업의 영세화를 나타낸다.

통계청은 지난 21일 국내 자영업자는 7월 현재 지난해 같은 달보다 19만6000명 늘어나 증가 폭이 2002년 4월(22만 명) 이후 10년 3개월만에 가장 컸다고 밝혔다.

특히 이 가운데 ‘나홀로 자영업자’는 13만4000명으로 전체 자영업자 증가 가운데 68%를 차지했다. 이는 2002년 3월 16만8000명 증가를 보인 이후 최대치다.

통계청은 최근 자영업 증가세에 대해 고용원이 없고 남자가 주도하는 게 특징이라고 밝혔다. 이는 베이비붐 세대의 남성이 은퇴하면서 영세자영업에 앞 다퉈 뛰어든 결과로 보인다. 이들 ‘나 홀로 자영업자’ 증가는 특히 50대 남성들이 은퇴한 뒤 공적연금 혜택을 받지 못해 영세 사업자로 나선 것이란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국의 공적연금 소득대체율(은퇴이전소득대비 연금수령액 비율)은 42.1%에 불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은 68.4%에 크게 못미친다. 이에 따라 은퇴자 대부분이 노후소득을 위해 퇴직금으로 영세자로 창업하면서 ‘나 홀로 자영업자’의 비율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들 ‘나 홀로 자영업자’는 영업력 부족과 취약한 자금 등으로 창업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노후 파산’이 우려된다고 지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