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교육감, 대법원 선고 “연기해달라”
곽노현 교육감, 대법원 선고 “연기해달라”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9.0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헌재 결정 이후로” 의견서 제출
▲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헌법재판소가 후보자 사후매수죄의 위헌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자신에 대한 선고를 연기해 달라고 대법원에 요청했다. [사진= 뉴시스]

교육감 선거 과정에서 후보자를 매수한 혐의로 기소돼 상고심 재판을 받고 있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헌법재판소가 후보자 사후매수죄의 위헌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자신에 대한 선고를 연기해 달라고 대법원에 요청했다.

지난달 30일 대법원 등에 따르면 곽 교육감은 28일 변호인을 통해 재판부인 대법원 제2부에 '선고기일 지정에 관한 의견서'를 제출했다.

곽 교육감은 의견서에서 "대법원 선고는 이른바 사후매수죄로 불리는 공직선거법 제232조 제1항 2호에 대한 헌재 결정 이후 내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곽 교육감은 2010년 서울시교육감 선거 전 박명기 서울 교대 교수를 매수한 혐의로 지난해 9월 구속기소됐다. 이후 지난 1월 1심에서 벌금 3000만 원을 받고 항소해 지난 4월 2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곽 교육감은 지난해 11월 1심 재판부에 사후매수죄에 대한 위헌법률심판을 제청했으나 기각되자 지난 1월 직접 헌법소원을 냈다.

선거법 270조는 선거범죄 재판의 2, 3심 선고는 원심 판결 이후 3개월 이내에 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대법원은 아직 선고기일을 잡지 않았다.

구속기소 후 교육감 업무를 놓았다가 1심 벌금형 선고로 업무에 복귀한 곽 교육감은 2심에서 법정구속을 면해 교육감직을 유지했지만 항소심이 대법원에서 그대로 확정되면 다시 교육감직을 잃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