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사회적기업 절반 ‘성과 기준 미달’
서울 사회적기업 절반 ‘성과 기준 미달’
  • 조현정 기자
  • 승인 2012.09.07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본 99곳 중 51곳 지원금보다 창출 가치 작아

서울시가 예산을 지원하는 서울형 사회적기업의 상당수가 당초 설립 목적인 사회적 서비스 제공에서 기준 미달의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일 서울연구원이 펴낸 '서울형 사회적기업의 성과 및 정책방향'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2010~2011년 서울시가 지정한 서울형 사회적기업 411곳 가운데 99곳을 표본으로 분석한 결과 ‘사회적 성과 지수’가 1보다 작은 기업이 절반이 넘는 51개(51.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적 성과지수가 1보다 작다는 것은 사회적기업에 투입된 지원금(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지원금+개인·기업 후원금)보다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일자리와 사회적 서비스의 가치(사회적 기업이 고용한 취약계층의 연간 임금총액+사회적 서비스 관련 연간 매출액)가 작은 것으로 사회적기업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적 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여기서 나오는 이윤을 지역 공동체에 투자하는 기업으로 서울시는 2009년 ‘사회적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2010~2011년 6차례에 걸쳐 총 411곳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했다.

시는 사회적기업이 고용한 근로자의 인건비로 2년간 382억 원, 사업개발비로 23억 원, 자금 융자로 14억 원을 지원했다.

이런 지원에도 불구하고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으로 평가받는 기업은 99곳 가운데 48곳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업종별로는 보건, 사회복지, 환경, 보육, 간병가사, 음식물제조, 물류택배, 출판인쇄 관련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성과 지수가 1보다 커 투입 대비 성과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으며 교육, 문화예술, 컴퓨터, 지역개발 관련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가치 생산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관계자는 “단순히 사회적기업의 인건비를 직접 지원하거나 양적으로 늘리는 정책은 지양하고 있다”며 “대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 시범사업비를 지원하거나 컨설팅을 통해 사회적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