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철 1호선 지하화 추진 서명 운동
국철 1호선 지하화 추진 서명 운동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10.1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작구는 10월 말부터 국철 1호선 지하활 실현을 위한 동작구민 10만 명 서명운동을 한다고 밝혔다.
동작구 등 7개 자치단체는 각 자치단체별로 서명운동에 착수, 국토해양부와 국회에 해당 자치단체 주민들의 의지를 담은 100만명 서명서를 전달하고 경부선 국철 1호선 지하화를 국책사업에 포함시켜 줄 것을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구는 이에 따라 동작구 안전지킴이를 비롯한 새마을지도자 및 부녀회, 바르게살기, 자유총연맹 등 8개 단체가 주도적으로 나서 서명운동에 앞장설 방침이다. 노량진역 등 다중집합장소에 가두 부스를 설치하고 민원실, 전 직원들이 서명운동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지난 8월 동작구를 비롯한 7개 지자체(영등포·구로·금천, 경기 안양·군포)가 국철 지하화 상설협의회 구성을 위한 규약 및 국철지하화 기본구상 용역 공동시행을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상설협의회는 각 지자체장을 위원으로 구성하고 임기 2년 단위로 협의회장을 선출, 운영하며 초대 협의회장은 금천구청장, 안양시장이 공동으로 맡았다.

또한 국책사업으로 추진 건의를 위한 단계적 방안으로 노량진~당정구간(27km)에 대해 사업타당성 확보 등 기본구상 용역을 6개 지자체가 공동발주하기로 합의했다. 소요 용역비는 각 지자체 분담 비율에 의해 부담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