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3가지 행복한 것 이야기하기
하루에 3가지 행복한 것 이야기하기
  • 송송이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 ·혼인강좌 강사
  • 승인 2012.10.19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딸의 친구 가족과 함께 어린이대공원에 다녀왔다. 어른들에겐 북새통에 정신 사납고 힘든 하루였겠지만, 아이들은 너무나 재미있고 신나는 하루였나 보다. 저녁에 나란히 이부자리에 누워 기쁜 마음으로 짧은 저녁기도를 한다. 

곧이어 이어지는 큰 아이의 해맑은 질문. "엄마, 행복한 거 세 가지씩 말하고 잠들기로 했잖아요. 엄마는 뭐가 가장 행복했어요?" 아, 이걸 기억하고 있다니. 매일 하지 않았는데도....! "응, 엄마는, 정원이랑 재인이랑 아빠랑 같이 걸어서 대공원에 가서 참 행복했구, 신나는 사물놀이를 정원이랑 재인이랑 같이 재미있게 봐서 행복했구, 지우네 가족이랑 같이 이야기를 많이 하면서 더 잘 알 수 있어서 행복했어."

정원이도 신나게 자기가 행복했던 것을 손가락을 꼽으며 단순하게 이야기한다. "친구 지우를 만나서, 같이 음식 먹어서, 같이 아이스크림 먹어서 행복했어요."그러더니, 계속되는 추가 행복꺼리가 쏟아진다. "아, 맞다, 엄마랑 같이 사물놀이 본 거도 행복했구~ 재인이가 머리를 잘 깎아서도 행복했구~~~"

손가락으로 꼽으면서 말하는 것이 열여섯 가지가 넘는다. 감동스러워 하고 있는데 재인이가 옆에서 자기도 행복했던 점을 말하려고 한다. "응~ 나는~ 같이 놀아서 행복했어요~" 우리가 서로 행복한 걸 이야기하는 사이, 네살 아들도 자기가 행복한 것을 찾아 이야기한다. 감동이 밀려온다.

나는 다시 딸에게 물었다. "그럼, 오늘 정원이가 잘 한 일은 뭘까? 엄마는 이렇게 세 가지 잘 한 거 같아. 아침에 추울 줄 알고 아빠가 머플러 가져오라고 해서 가지고 나갔는데 더웠잖아~ 하지만 엄마가 언젠가 머플러가 필요할 거라고 생각하고 그냥 꿋꿋이 머플러 하고 있었어.

짐이 많아서 넣을 곳도 없어서. 둘째는, 짐이 많고 무거웠지만 불평하지 않고 기쁘게 걸었어. 셋째는, 정원이 그림일기장 새로 산 거!

정원이는 세 가지 무엇을 잘 한 거 같아?"
잠시 생각하더니 딸은 웃으며 이야기한다. "음~ 아침에 엄마에게 솔직하게 내가 원하는 거 말했어요. 그리고 힘들지만 짜증내지 않고 끝까지 잘 걸었어요. 응 그리구~ 약속을 지키고 딱 하나만 만화(꼬꼬맘) 보고 더 보여 달라고 울지 않았어요." 어이구..... 스스로 잘한 일도 이미 다 알고 있는 여덟살 아이! 이제 다 큰 것 같다. 그러더니 물어보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덧붙인다.

"그리고 참, 엄마에게 미안한 거 하나 있어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엄마에게 울고 짜증낸 거. " 다 알고 있다. 아이들도. 고마운 것, 잘 한 것, 미안한 것까지...!

참으로 감사하다. 아이들이 점점 스스로 감사함을 찾아가며 성장하고 있으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