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자원봉사센터장 "자치구 봉사센터 직영 지양 건의"
시자원봉사센터장 "자치구 봉사센터 직영 지양 건의"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11.1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치구봉사센터 구청장 행사 동원 우려 지적에, 파견공무원도 철수

현재 서울 자치구가 직영하고 있는 자치구 자원봉사센터가 내년부터 자치구 직영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박윤애)로 대상으로 14일 열린 서울시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광수, 민주통합당) 사무감사에서 박윤애 센터장은 내년에 직영체제를 지양하도록 관계 법령 개정을 건의하겠다고 밝히고 서울시 자원봉사센터에 파견된 공무원은 내년 상반기 중 복귀시키겠다고 말했다.

박 센터장의 말은 시자원봉사센터가 2명의 공무원이 파견돼 있어 관주도라는 이미지가 있고 25개 자치구 자원봉사센터 중 19개 센터가 직영체제로 운영하고 있어 구청장의 동원성 행사에 활용되는 문제점이 있어 독립법인으로 유도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한 답변이었다.

최근 학생들의 ‘스펙’ 쌓기용으로 오용되거나 시간 채우기 용으로 전락하고 있는 자원봉사에 대해서 박 센터장은 “자원봉사는 자발서어, 무보수성, 공익성을 토대로 하는 바 선진국의 경우 자원봉사 시간을 요구하지 않는다. 자원봉사에서 느낀 의미, 가치관 변화 등이 더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날 행감에선 서울혁신기획관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의 업무와 서울시자원봉사센터의 마을봉사단 업무는 중복성이 있으므로 2013년 예산안 심의에서 반영하겠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에 대해 박 센터장은“마을봉사단은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와 다르게 자원봉사라는 측면에서 진행되는 별개의 사업이다”라며 상임위원회의 이해를 구했다.

그러나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사업과 자원봉사센터의 마을봉사단 업무는 특정한 한 곳에서 집중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반론이 제기됐다.

예산 5억으로 집행하는 자치구 자원봉사 인센티브 사업에 대해 일정한 자치구만 계속해서 유리한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인센티브 사업의 공정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다.

가령 노원구와 구로구, 영등포구는 마포구와 송파구에 비해 자원봉사자가 3~4배 더 많지만 번번히 낮은 평가를 받고 있는 바, 인센티브 평가를 알 수 있도록 심의 내용 공개를 요구했다.

박 센터장은 “인센티브 사업이 자치구 간의 갈등을 유발하는 측면이 있어 내년부터 시행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히면서 자치구간의 상호협력에 주안점을 두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인센티브 평가에 대한 구체적 심의 내용 공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