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회 경전철 사업 지지부진에 '특위' 구성
시의회 경전철 사업 지지부진에 '특위' 구성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2.12.1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 계획 수정 위기감, 현재 7개 경전철 계획
▲ 서울시의회가 11일 서울의 경전철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지원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조속 추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의결했다. 사진은 9월 13일 오후 경기 용인 처인구 삼가동 용인경전철 차량기지에서 김학규 용인시장과 관계자들이 용인경전철 재가동 준비 상황을 살펴보고 있는 모습이다.[사진=뉴시스]

서울의 ‘면목선’, ‘신림선’ 등의 경전철의 조속한 추진을 지원할 특위가 구성됐다. 서울시의회(의장 김명수, 민주통합당)는 11일 제242회 5차 본회의를 열고 ‘경전철 민간투자사업 조속 추진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결의안은 공석호 의원(민주통합당)이 발의했다.

경전철 특위는 6개월 동안 경전철의 빠른 추진을 우해 지역 간 교통균형 발전 공청회, 공사 현장 방문 등을 하며 경전철 사업의 추진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경전철 특위는 이달 말 회의를 열고 위원장 선출 등 활동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시의회의 이번 경전철 특위 구성 배경엔 현재 논의되고 있는 서울 7개 경전철 사업이 사업 발표 후 추진이 안 되고 지지부진해지자 ‘백지화’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따른 것이다. 시는 경전철 사업 타당성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준 상태로 결과에 따라 논의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2013년 1월까지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 안을 수립해 국토해양부에 확정 요청하고 12월까지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기본계획을 변경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는 2008년 ‘서울시 10개년 도시철도 기본계획’에서 면목선(신내동-청량리역)을 비롯해 우이선(우이동-신설동), 신림선(여의도 -서울대), 동북선(왕십리- 중계동). 서부선(은평 신사동-상도동), DMC선(DMC내부순환), 목동선(신월동-당산역) 등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공석호 의원은 “용역 결과에 따라서는 일부 구간 사업이 취소될 수도 있다. 시장이 바뀔 때마다 시 정책이 혼선을 빚는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이 입게 된다”며 “경전철 사업은 토목공사가 아닌 대중교통 연장선이므로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