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소에 나가기 전 반드시 해야 할 일
투표소에 나가기 전 반드시 해야 할 일
  • 서울타임스
  • 승인 2012.12.1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정의 시간이 다가왔다. 앞으로 5년 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고 이끌어갈 대통령 선거가 며칠 남지 않았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78%의 유권자가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기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다행스러운 일이다. 여야는 투표율 하나를 두고도 일희일비한다. 전통적으로 투표율이 낮으면 보수 정당이 유리하고 높으면 상대적으로 진보적인 정당이 유리했다.

이번 대선에서도 투표율이 낮으면 여당인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진영이 유리하다는 전망이다. 때문에 야권과 진보적 시민단체는 그동안 투표시간 연장을 주장해왔다.

반면 박 후보 진영은 선거 직전에 혼란을 부추길 수 있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했다. 이같은 여당의 행태는 가급적 많은 유권자의 선택을 기다려야 할 공당의 자세를 저버린 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문제는 곧 닥친 선거에 얼마나 많은 유권자가 투표장으로 나가느냐는 점이다. 정계에서는 이번 대선의 투표율이 지난 2007년 17대보다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찌감치 양대 후보체제가 만들어져 투표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일부 반론도 있으나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집권 이후 정권을 바꾸자는 여론이 강했던 17대 대선보다 훨씬 높은 투표율이 나올 것이란 전망에는 이의가 없다.

투표율은 국민들의 참정권 행사 욕구가 얼마나 강한지에 따라 결정된다. 또 참정권 행사는 어떤 후보를 지지해야 자신의 생활이 바뀌는지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대선에 임하는 유권자들은 각 후보의 정책과 공약을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이번 대선의 주요 쟁점도 다시 한 번 훑어보아야 하고 역대 대통령과 정권도 차분히 복기해볼 필요가 있다.
이번 대선에서는 문재인 후보가 내놓은 ‘대통합 거국내각’ 구상이 눈길을 끈다. 대통합 거국내각은 연합정치와 공동정부를 두 축으로 한다는 파격적인 정치쇄신 방안이다.

이를 통해 기득권을 포기하고 새로운 정치질서의 주체가 될 사람들과 단결하고 연합하겠다는 것이다. 거국내각은 가급적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 국민과 국가발전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제도적 장치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문 후보 측이 거국내각 구상을 내놓은 직후 박근혜 후보도 ‘국정쇄신정책회의’ 안을 발표했다. 국정쇄신정책회의의 골자는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고 청와대와 정부 외에 시민대표와 야당이 추천하는 인사들을 포함시켜 국민의 뜻을 국정에 반영한다 것이다.

양측 모두 ‘거국’과 ‘쇄신’이란 각기 다른 이름을 달고 있지만 지금까지 반대편에 서있던 세력까지 포용해 국정에 참여시킨다는 점에서 다를게 없다.

이같은 정책공약의 중복은 정치쇄신 방안뿐만 아니라 경제분야와 민생, 사회, 정치외교 분야에서도 찾을 수 있다. 유권자로서는 양 후보의 특별한 차별성을 찾기 어려운 대목이다.

하지만 세심하게 들여다보면 누가 더 정교하고 치밀한 정책을 제시하는지, 예산 확보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은 누구의 공약이 더 높은지 쉽게 알아낼 수 있다.

유권자에게 배달되는 선거공보에 빼곡이 적인 공약도 어떤 후보는 꼼꼼히 따져보면 실상이 없는 말잔치일 뿐이다. 겉으로 볼 때 화려하지만 두루뭉술한 추상적 문구가 가득한 공약도 있다.

대선 후보의 공약이 추상적이란 말은 곧 거짓이라는 얘기와 같다. 투표소에 나가기 전 유권자들이 각 후보 공약에서 반드시 찾아내야 할 대목이다. 그 다음에 보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공약을 제시한 후보에게 표를 던지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