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학기제 2015년 시행 바람직, 사교육 조장 우려
자유학기제 2015년 시행 바람직, 사교육 조장 우려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2.1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공약, 시작도 하기 전 진로교육 전문가·교총 문제점 지적 한목소리
▲ 지난 1월 15일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앞에서 사교육걱정없는세상 회원들이 '선행교육 금지법 제정 관련 인수위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박근혜 당선자의 공약인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시기 조절론과 사교육 조장 위험성이 크다는 지적이 잇따라 나왔다.

한겨레신문은 진로교육 전문가 32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제도의 전면 도입은 교육과정 연구 및 시범학교 운영을 거친 뒤 2014~15년부터 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많이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제도 도입 환영, 교육역량 강화가 우선

이들 진로교육 전문가는 제도 도입은 적극 환영하면서도 11명이 2015년 전면시행을, 8명은 2014년 2학기에 도입하자고 주장했다.

진로교육을 모든 교사가 할 수 있도록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과정 조정 및 개발, 진로교육 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 시범학교 운영을 통한 사회적 합의 도출 등의 준비를 하는 데 최소한 2년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유학기제를 시행할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 2학기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자유학기의 평가 방법과 관련해서는, 32명 응답자 가운데 18명이 ‘지필고사를 치르지 않는 게 좋다’고 답변했다.

교과수업은 학생들이 5~6과목을 선택하도록 한 뒤 선택과목의 교육과정을 진로교육과 통합해 운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전문가들은 제안했다.

또 나머지 시간은 학생들이 그룹을 만들어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동아리 활동이나 직업현장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을 고루 경험해 보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선행학습·사교육 성행 가능성 높아

한편, 자유학기제가 도리어 사교육을 조장토록 변질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지난 7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새 정부 핵심 교육정책 진단 현장 점검 토론회’를 열고 이같은 우려를 내놓았다.

이날 강기수 동아대 교수는 자유학기제의 경우 제대로 된 진로교육을 실시하자는 취지와 목적에 대해서는 대부분 공감하지만 실현가능성에 있어서는 우려를 나타내는 사람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뜨거운 교육열 속에서는 자유학기제가 선행학습이나 사교육을 조장하는 학기로 변질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교사들의 진로교육 지도능력 부족, 직업 체험을 위한 사회 인프라 미비 등도 문제점으로 짚었다. 이를 보완할 대안으로는 ▲집중이수제를 통한 진로교육 실시 ▲창의적 체험활동이나 특별활동 시간 이용 ▲토요 휴무일에 진로교육 실시 ▲인프라 구축 선행 등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