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마을만들기' 사업 공모
성북구 '마을만들기' 사업 공모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3.0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환경', '주민공동체 형성', '지정공모'에 총 3억 지원
▲ 2012년 성북구 '마을만들기' 사업에 선정된 '길음동 아름드리도서관' 사업

성북구(구청장 김영배)가 도심 속 마을공동체를 회복하가 위한 ‘2013년 마을만들기 사업’을 공모한다. 이번 공모는 ‘정기공모’와 ‘수시공모’로 나누어 하며 ‘생활환경개선’과 ‘주민공동체 형성 및 복원’, ‘지정공모사업’ 3개 분야로 총 2억 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생활환경개선 부문은 최대 2000만 원까지 지원하며 놀이터 보수와 쌈지공원 조성, 차 없는 거리 만들기 등 보행환경개선, 벽화그리기, 담장허물기, 간판정비 등 경관 개선, 벽면 및 옥상 녹화, 마을도서관과 북카페 같은 커뮤니티 공간 조성 등이 대상이다.

주민 공동체 형성 및 복원 사업은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하며 에너지 절약, 텃밭 가꾸기, 벼룩시장 등의 생활실천 프로그램, 자연생태, 역사, 문화예술을 매개로 한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 마을축제와 재능기부 등의 주민교류 프로그램, 품앗이를 통한 돌봄, 육아, 복지 프로그램 등 주민공동체 형성에 해당하는 활동 사업 등이다.

지정공모는 지역 및 주체특성별 마을만들기, 테마별 마을만들기 등이 대상이며 최대 15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사업 대상은 성북구 내 전 지역이며 관내 주민 5명 이상이 모인 단체면 신청할 수 있다.

1단체 1개 사업 지원을 원칙으로 하며 현물 또는 금전으로 주민의 자부담이 5% 이상 이루어져야 한다. 예산은 사업의 성격과 규모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정기공모 접수는 27일까지이며 성북구청 홈페이지(www.seongbuk.go.kr)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성북구 마을만들기 지원센터(종암로 25길 29)로 방문하거나 이메일(sbcenter9501@gmail.com)을 이용해 제출하면 된다.

수시공모와 지정공모의 접수기한은 30일부터 6월 31일까지이다.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자체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외에도 16개 사업에 197억 원이 지원되는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도 성북구민이 다수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함으로써 마을만들기 선도구의 명성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