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초가’에 빠진 영훈국제중
‘사면초가’에 빠진 영훈국제중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3.08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배자’ 논란에 이어 ‘뒷돈 입학’ 의혹까지… 승인 취소 요구 비등
▲ 영훈국제중학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아들의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 입학으로 촉발된 영훈국제중학교의 ‘사회적배려대상자-(사배자)’ 입학 논란이 잇다른 ‘사배자’ 부정 입학에 이어 영훈국제중 입시 비리 의혹이 터지면서 급기야 재단이사장과 교장의 검찰 고발까지 이어지는 등 파장이 계속 확산되고 있다.

영훈국제중을 둘러싼 논란은 지난 1월 말에 촉발됐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아들이 한부모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으로 입학하면서 논란에 불이 붙었다.

한국 최고의 ‘재벌가’ 아들이 ‘사배자’ 전형으로 입학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사배자’ 전형 취지를 악용했다는 비판이 줄을 이었다.

또 이 부회장이 아들이 영훈초에 다니던 2009년 영훈초에 4800만 원 상당의 컴퓨터를 기증한 사실도 알려지면서 ‘기여입학’ 논란에 불을 붙였다. 영훈초와 영훈국제중은 같은 학교법인(영훈학원)이다.

‘사배자’ 편법 입학 사례 드러나

영훈국제중은 ‘사배자’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의 부모 중 절반 이상이 의사, 변호사, 중견기업 대표 등 부유층인 것으로 나타났고 ‘사배자’ 전형과 관련해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경고 조치를 받기도 했다.

영훈국제중이 '사배자‘ 전형을 당초 취지와 다르게 편법으로 운영한 것이다. 영훈국제중은 2009년과 2010년 발생한 ‘사배자’ 결원 4명 중 3명을 일반학생으로 충원했고 2009년~2010년 ‘사배자’ 선발 시 10명에 대해서는 미비된 서류를 추가 확인하지 않고 ‘사배자’로 선발해 이중 4명은 자격 요건이 미달함에도 합격시킨 사실이 드러나 시교육청에게 경고 처분을 받았다.

또 2010년 재단이사장과 가까운 사람의 자녀가 편입을 한 사실도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뿐 아니라 ‘사배자’ 학생 4명에 대해 시교육청 저소득층 자녀 학비지원계획에 따른 지원대상이 아니란 이유로 2010년도 2/4분기 등록금 전액 납부 고지서를 송부하기도 했다

“입학 대가로 2000만 원 건넸다” 폭로

이번 영훈국제중을 둘러싼 논란의 ‘절정’은 영훈국제중 입학과 관련한 이른바 ‘뒷돈 입학’ 의혹이 불거지면서다. 자녀가 영훈국제중을 졸업한 한 학부모는 4일 “아이가 영훈국제중 일반전형에 응시해 떨어졌다. 얼마 뒤 학교 관계자에게서 연락이 와 입학 의사를 물었고 학교발전기금 명목으로 2000만 원을 요구해 현금으로 줬다”고 폭로했다.

영훈국제중의 ‘사배자’ 전형 편법에 이어 ‘뒷돈 입학’ 의혹까지 터지고 나서야 시교육청은 감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김관복 시교육청 부교육감은 5일 한 언론사에 영훈국제중 ‘뒷돈 입학’의혹까지 나온 만큼 특별 감사를 하겠다, 금품수수 의혹부터 회계문제, 학교 운영 전반까지 감사한 뒤 검찰 수사가 필요한 부분이 드러나면 고발이나 수사의뢰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교조 “영훈국제중 승인 취소해야”

문용린 교육감은 6일 시의회 교육위에서 영훈국제중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뒤 탈법 사실이 드러나 승인 취소 요건에 해당하면 인가를 취소하겠다고 밝혔다.

영훈국제중에 대한 고발은 그러나 교육·시민단체가 먼저했다. 전교조서울지부와 서울 지역 교육·시민단체로 구성된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6일 학교법인 영훈학원 이사장과 영훈국제중 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고발에 앞서 강북구 영훈국제중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훈국제중의 국제중학교 승인 취소, 국제중과 자립형사립고에 대한 전면 감사 실시 등을 요구했다.

김형태 서울시 교육의원은 “증거 인멸 우려가 있으므로 시교육청은 더는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신속하게 감사에 착수해야 할 것” 이라며 “사배자 전형 악용사례에 이어 사실상 부도덕한 ‘기여입학’이 확인된 만큼 영훈국제중을 설립 취소해 일반학교화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