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비장애인 함께 새봄 농사 나서요’
‘장애인 비장애인 함께 새봄 농사 나서요’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3.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친환경 먹거리를 직접 키우며 복지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는 ‘제6기 광진도시농부학교’가 오는 19일 문을 연다.

이같은 장애인 대상 농업 프로그램은 서울에서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만 진행하고 있다. 구가 후원하고 광진시민연대(대표 마주현)와 세종대학교 생활협동조합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극복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 마을공동체 구성을 위해 마련됐다.

강의는 오는 19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5월 7일까지 8주간 매주 화요일 오후 7시부터 2시간씩 진행되며, 이론강의 8회 및 실습강의 2회 등 총 10강좌로 구성된다.

교육장은 세종대학교 해금강홀과 복지후원자가 무상 임대해 준 경기도 남양주 삼패동에 위치한 660㎡(약 200평) 규모의 공동텃밭‘한울’에서 진행된다. 실습교육장인 공동텃밭에는 장애인들이 농사를 짓기 편하도록 텃밭에 진입로를 만들고, 휠체어 높이에 맞는 대형 상자텃밭을 제작해 장애인들이 휠체어에 앉아서도 쉽게 경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수업은 작물 재배법과 병충해 방제법 등 이론교육과 친환경 퇴비 만들기, 천연 농약 만들기, 모종심기 등 공동텃밭 실습교육으로 진행된다. 

교육과정 수료 후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매주 토요일 공동텃밭에 모여 농작물을 생산·수확해 공동 배분하고, 지역의 봉사단체에도 기증해 희망나눔센터의 사랑의 반찬, 지역아동센터의 급식 반찬 등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광진시민연대(456-7632), 또는 구청 자치행정과 마을공동체팀(450-7153)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