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지자체가 뭉쳤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해 지자체가 뭉쳤다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3.2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 공식 출범, “협동과 상호 연대의 정신으로 사회적경제 활성화”
▲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가 20일 안중근 의사 기념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출범했다.

서울의 강동구, 강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서대문구, 성북구, 은평구와 대구 서구, 인천 남구, 광주 광산구, 대전 유성구, 경기 부천시, 경기 성남시, 경기 수원시 등 전국 30곳의 자치단체가 참여하는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사회경제 지방협의회)’가 20일 서울 중구 안중근 의사 기념관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출범했다.

사회경제 지방협의회는 이날 출범식에서 임정엽 완주군수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해당 지자체장과 박원순 서울시장, 김문순 경기도지사,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현오석 기획재정부 장관, 국회 강길부 기획재정위원장 등이 참석해 사회경제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경제는 이윤을 극대화 하기 보다는 일자리창출, 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경제 방식을 말한다. ‘돈을 벌기위해 빵을 파는 것이 아니라 고용하기 위해 빵을 판다’라는 말은 그 성격을 잘 나타내 준다.

이런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울의 강서·강동·금천·성북·은평구 등 8개 자치구를 비롯한 30개 자치단체가 협의체를 구성한 것이다.

사회경제 지방협의회는 2012년 8월 차성수 금천구청장, 김성환 노원구청장, 김영배 성북구청장, 임정엽 완주군수 등 8개 자치단체장이 설립을 공동제안해 작년 11월 30여 지자체가 참여하는 설립 준비 모임을 개최했다.

사회책임조달제·사회적경제제품 교차 구매 추진

사회경제 지방협의회는 이날 출범 선언문에서 “참여와 나눔, 협동과 상호 연대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적경제를 활성화 한다”고 밝히고 이를 위해 공공 기관 우선 구매 가능한 물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구매 촉진 사업 시행, 사회경제 지방협의회 회원 자치단체 간 사회적경제 물품 교차 구매 등을 하기로 했다.

또 권역별·분야별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해 사회적경제 주체들과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여론 수렴에 노력, 사회적경제 지원을 위한 행정체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사회경제 지방협의회는 이후 사회책임조달제도를 도입하기로 하고 사회책임조달제도에 대한 연구, 심포지엄 및 토론회 개최, 사회적경제제품 우선구매 관련 조례 제정, 사회책임조달법 제정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회적경제 공감대 확산을 위해 사회적경제 아카데미·컨퍼런스 개최, 사례 벤치마킹 등을 계획하고 있다. 또 사회적경제 발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제품 교차구매, 사회적경제 박람회·투자설명회 개최, 사회적경제 주체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사회경제 지방정부 협의회의 간사 역할을 맡아 출범식을 준비해 온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그동안 추진됐던 사회적경제 정책은 각 지역 특성과 시민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며 “참여와 협동, 배려와 연대라는 사회적경제 발전을 위해 지방 정부의 흩어져 있는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