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돌봄교실 확대? 교실 없어 대기자만 줄줄이
초등돌봄교실 확대? 교실 없어 대기자만 줄줄이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3.2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핵심교육정책 무산 우려, 방과 후 떠도는 아이들 증가

맞벌이 부모를 둔 초등학생 돌봄교실이 부족해 방과 후 아이들을 안전하게 돌보겠다는 취지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초등돌봄교실 확대 운영을 핵심교육정책으로 내놓았던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도 이에 따라 이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서울에서는 초등돌봄교실 참여를 신청했다 탈락한 학생이 1만여 명에 달했다. 올해도 이같은 교실부족 현상이 개선되지 않아 예비번호만 받고 기다리는 학생이 부지기수다.

초등돌봄교실 이용 학생들은 대부분 맞벌이나 저소득층 가정 아이들이다. 이들은 보습학원 등을 이용할 경우 경제적 부담이 커 학교의 초등돌봄교실에서 방과 후 시간을 보내길 희망한다. 돌봄교실에서는 독서활동을 비롯해 미술, 체욱, 학교 숙제 등의 프로그램을 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가 1개 돌봄교실만 운영, 희망자들을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한 자치구의 초등학교는 1학년 대상 돌봄교실만 운영하고 있어 2학년 희망자 40여 명은 수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2개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학교들도 대부분 30~40명의 희망자를 수용하지 못하고 예비번호만 나눠준 상태다. 또 일부 학교에서는 돌봄교실 확대 정책으로 관련 교원의 업무 부담만 가중된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앞서 방과후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초등학생들이 안전한 학교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돌봄교실 강화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