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공공건축물 부실공사 막는다
서울 강서구, 공공건축물 부실공사 막는다
  • 박혜원 기자
  • 승인 2010.10.28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설계·공사·준공·사후 5단계 하자요인 잡아 조치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는 공공건축물에 대한 부실을 설계 및 공사 시행단계에서부터 원천적으로 막는 “공공건축물 부실공사 방지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 공사가 진행중인 '화곡문화복지센터'.   ⓒ강서구 제공

강서구는 이번 태풍 곤파스로 인해 일부 공공건축물의 지붕이 이탈되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자 부실공사로 인한 하자로 판단하고 기획단계에서부터 설계, 공사, 준공, 사후 등 5단계로 나눠 하자요인을 빈틈없이 찾아 조치하기로 했다.

기획단계에서는 현장의 여건에 맞도록 규모, 설계기간, 공사기간, 공사발주 방법 등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고, 설계단계에서는 과업내용의 충실성, 외부 건축설계단의 검토, 장애인 편의 등 사용부서의 의견 등을 반영한다.

공사단계에서는 골조 및 마감 공사 등 주요공정에 대해 외부전문가와의 합동점검, 주민참여 감독관 운영, 시공자․감리자․공사감독이 참여하는 합동공정회의 매주 실시, 공사 진척에 따라 선급금 및 기성금을 지급하도록 했으며, 준공 및 사후관리단계에선 준공 전에 예비준공검사를 실시하여 지적사항을 사전에 시정하고 3년 간 정기 현장점검을 통해 하자보수와 보완공사를 시행한다는 내용이다.

특히, 감리업무를 강화하기 위해 총공사비 30억 원 이상 또는 연면적 2000㎡ 이상인 건축물은 감리전문회사의 전면 책임감리 또는 시공감리를 실시하며, 실시설계단계에서부터 공무원의 전문성을 보완하기 위해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건축설계기술단’을 구성하여 운영하기로 했다.

강서구는 이 대책을 내년부터 본격 가동하기로 하고, 우선 금년에 공사가 진행 중인 화곡문화복지센터 등 3개소에 대해 외부전문가와 감독공무원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시공 상태 합동점검을 11월 30일까지 실시한다.

또한 최근에 준공된 청소년수련관 및 화곡4동 주민센터, 영유아프라자 등 5개소에 대해서도 건축, 토목, 전기 등 분야별 점검자가 현장점검을 11월 30일까지 실시하고 하자발견 시 시공자에게 하자보수토록 할 계획이다.

강서구 관계자는 “공공건축물의 부실을 원천적으로 방지하고자 공공건축물 방지대책을 수립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공사에 대해 부실공사가 발생되지 않도록 현장점검을 꼼꼼하게 할 것이고, 이미 준공된 공공건축물 또한 철저하게 점검하여 하자가 없도록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