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안전마을' 50곳 조성
서울시, '안전마을' 50곳 조성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4.1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안전 기획, 실행 총 4억 원 지원

서울시가 교통사고, 범죄, 수해 등 지역의 안전 문제를 주민들이 참여해 기획, 공동대응하는 ‘지역맞춤형 안전마을’ 50곳을 조성한다.

‘지역맞춤형 안전마을’은 3명 이상 ‘동’ 단위를 넘지 않는 범위 내의 주민이 각 마을이 처한 안전관련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응책을 기획해 실행에 옮기는 마을이다. 사회단체·마을공동체·협동조합 등도 신청 가능하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서울시에 신청하면 선정해 지원한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의 주민공모를 22일(월)~5월 3일(금) 실시해 총 4억 원의 지원금을 투입한다.

‘지역맞춤형 안전마을’은 작년 시가 추진한 ‘마을안전망 구축사업’이 발전된 형태로서 지원금액을 기존 200만 원~5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늘리고 단기사업을 중·장기사업으로 확대해 시행한다. 공모는 4월과 8월 2회로 나눠 총 50개 단체를 선정하며 활동 기간은 4월 모집은 5월~11월, 8월 모집은 9월~11월이다.

희망하는 단체는 사업계획서와 단체소개서를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심사는 마을활동가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토대로 지역특성, 사업계획의 창의성, 안전개선효과, 주민참여 및 역량 등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선정된 단체에는 단체별로 최소 200만 원에서 최대 1000만 원까지 사업비가 지원된다.

아울러 부족한 전문성 보완 및 지속적이고 자생 가능한 안전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사업컨설팅도 지원한다.주민이나 마을공동체가 활동하면서 발굴한 안전위해 요인에 대해서는 개별사안별로 서울시와 자치구가 함께 직접 조치하거나, 예산투입이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2014년도 안전마을 사업에 우선적으로 반영해 장기적·단계적으로 마을의 안전위해 요인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선정된 단체들은 선택적으로 각각 마을의 위험요인을 지도에 표시하는 ‘마을안전지도’도 시의 행정·재정지원으로 제작하게 된다.

‘마을안전지도’는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곳, 공사현장, 위험한 간판, 범죄 사각지역, 안심통학로, 마을안전지킴이집, 상습침수구역 등 각 지역이 당면한 안전위해 요인을 마을지도에 표시하는 것으로서 시는 올해 상반기 중 지도 제작을 위한 매뉴얼, 교육자료를 마련해 8월부터 본격적인 지도 만들기에 들어갈 계획이다.

시는 안전 위해요인이 많으면서도 지역공동체가 활성화되어 있는 지역을 선정해 안전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서울형 안전마을’ 시범 사업을 별도 공모절차를 거쳐 추진한다.

시도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 범죄예방, 생활안전, 어린이․여성안전, 교통안전 등 그동안 각 부서별로 제각각 추진하던 사업들을 통합·연계해 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김병하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은 “최근 기상이변과 각종 범죄사고 증가 등으로 더 이상 관주도만의 일방적인 시설 정비로는 마을의 안전을 담보할 수 없게 됐다”며 “지역맞춤형 안전마을과 서울형 안전마을은 지역 실정에 밝은 주민들과 함께 마을의 안전을 고민해 창의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서울시의 새로운 시도로서 주민들과의 공동협력으로 촘촘한 생활 안전망이 구축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