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시의원, 교통카드 사업자 입찰 모두에 개방 주장
이정훈 시의원, 교통카드 사업자 입찰 모두에 개방 주장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4.24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의원 "손해 입힌 LG CNS 참여 오히려 제한해야"
▲ 한 승객이 교통카드를 이용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한국스마트카드가 제2기 교통카드시스템 사업자를 입찰하는 과정에서 롯데정보통신을 경쟁사라는 이유로 롯데그룹 관련사 전체를 입찰제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정훈 서울시의회 의원(민주통합당, 교통위원회)은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스마트카드가 제2기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위해 공개경쟁 입찰방식을 취하면서 경쟁사라는 이유만으로 롯데그룹 관련사 전체에 대해 입찰제한을 하는 것은 공정경쟁에 위배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LG CNS는 지분 증가를 통해 시의 의결권 행사를 방해하려 했고 한국스마트카드에게서 일감 몰아주기 등 부당 지원을 받았고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한국스마트카드에 70억 원에 달하는 손실을 초래한 업체라고 주장했다.

그는 LG CNS가 시를 비롯해 한국스마트카드에 손실을 입힌 업체임에도 LG CNS는 제2기 교통카드시스템 구축 공개경쟁 입찰이 가능하고 롯데정보통시능 비롯한 롯데그룹은 기업기밀 유지를 위해 경쟁사라는 이유로 입찰을 제한한다는 시와 한국스마트카드의 논리는 궁색하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오히려 LG CNS가 부정당 업체임을 이유로 입찰이 제한되어야 하며 그 이외의 업체는 공정하게 입찰에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의원은 시와 한국스마트카드에 따르면 입찰안내서의 실적평가는 교통정산 분야 시스템구축실적과 전자지급결제업체의 정산시스템, PG시스템, 거래승인시스템, 정산기관의 개발 및 운영유지 실적을 포함하고 있어 금융기관 시스템 구축 실적이 있는 SI기업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실제 실적점수 등 배점기준을 충족하는 회사가 LG CNS밖에 없으며 LG CNS가 최종 낙찰된다면 제1기 교통카드 사업 진행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 부당지원과 막대한 손실 초래 등 부정당 행위를 한 LG CNS에 시 및 한국스마트카드가 면죄부를 주는 것이라며 새로운 입찰 체계 마련 등 보완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시 교통정책과 한국스마트카드의 성장을 위해서 특정 업체에 편중된 사업 추진은 배제돼야 하며 공정한 경쟁을 통해 사업 추진 능력이 있는 업체가 선정됨으로써 제2기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사업이 높은 완성도를 갖고 원만하게 사업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