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의 횡포, 청소용역에도 의혹
갑의 횡포, 청소용역에도 의혹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5.08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혜영 용산구의회 의원, '청소업체 억대 수당 횡령 의혹'
▲용산구청.

최근 남양유업의 대리점주들에 대한 강압적 밀어내기 문제가 알려지면서 갑을 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용산구의 가로청소 대행을 맡고 있는 업체가 미화원들의 각종 수당을 횡령했음에도 구가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설혜영 용산구의회 의원은 8일 서울시의회에서 용산지역 시민단체와 기자회견을 갖고 용산구 가로청소 업체 H사가 미화원들의 억대의 각종 수당을 횡령한 것이 확인됐음에도 구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에 대한 대한 주민감사를 청구한다고 밝혔다.

설 의원에 따르면 H사는 수의계약으로 28년째 용산구 가로청소를 맡아오고 있다. 용산구가 이 업체에 지급하는 예산은 올해만도 26억7000만원에 달한다. 이어 "미화원에게 직접 입수한 임금명세서와 구청에 업체에서 보고한 정산서류에서 특근수당이 차이가 있다"며 H사가 약 1억6000여만원을 횡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은 2012년 집행문제만을 확인한 것뿐이며, H사와의 계약이 28년동안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었기 때문에 그 이전 년도에 대한 문제가 확인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H사는 수당횡령문제가 공론화되자 이에 대해 항의하는 2명의 노동자에게 '입막음용'으로 1500만원과 1200만을 각각 줬다고 설 의원은 전했다.

이와함께 H사는 운행하지 않는 차량에 대한 차량유지비 보험료와 국민연금 사용자 부담액 등의 명목으로 구로부터 수천만원대의 부당이득을 취했다고 지적했다. 설 의원은 이같은 의혹이 일고 있음에도 용산구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는 커녕, 사태를 축소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용산구청은 세금횡령문제에 2012년 용역금액에서 7900만원을 감액 조정하는 것 이외에는 어떤 조치도 취하고 있지 않다"며 "계속 밝혀지고 있는 횡령비리 의혹에 대해 청소용역의 과업인 청소상태에 문제가 없기 때문에 업체를 바꿀 필요성도 더 이상 감사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