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한복판 광화문광장에서 모내기
서울 한복판 광화문광장에서 모내기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5.23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열린광장·서울시청 앞 상자논 설치, 시민 투어 장소로
▲지난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수확한 벼를 탈곡하는 시범을 보이고 있다.

서울의 한복판 광화문광장과 서울시청 앞에서 벼를 가꾸고 수확하게 됐다. 서울시는 23일 광화문 시민열린광장과 서울시청 신청사 앞에  벼를 심은 상자논 977개를 설치한다고 밝혔다.

광화문광장 벼 재배는 시민들의 농업에 대한 이해와 정서 함양을 위해 마련됐다. 시는 광화문 시민열린마당 수생식물 재배지 주변 524개, 시청 신청사 앞 453개 등의 상자논을 설치하고, 이날 모내기 후 오는 10월까지 전시 재배하기로 했다.

이번에 재배되는 상자벼는 서울지역 기후와 토양에 적합한 칠보, 삼광, 하이아미 등의 품종으로 벼 상자에 왕우렁이를 방사해 잡초와 병해충을 줄이는 친환경 재배기술을 활용한다.

시는 도심 상자벼 전시·재배를 통해 도시 경관 조성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벼 생육 전 과정을 시민들이 직접 관찰하고 체험 할 수 있는 도시농업의 장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 벼 재배 과정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그린투어 교육 코스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그린투어는 현지농장 작물재배 실습 및 채소, 허브, 과수, 야생화 농장 등을 방문 수확체험과 직거래를 통해 농업과 농촌을이해하는 도시농업 교육으로 4월부터 11월까지 20회에 걸쳐 800명의 교육생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처음으로 광화문광장에 상자벼를 설치해 그해 10월 약 7000포기의 벼를 시민들이 직접 참여․수확해 사회단체에 기부했다.  
 
박기용 서울시 민생경제과장은 “상자벼 재배 장소가 시민의 열린 공간으로써 도시농업 활성화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