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월부터 미세먼지 경보제 시행
서울시, 10월부터 미세먼지 경보제 시행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5.2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이내까지 선진국 주요도시 수준으로, 대기질 관리 강화대책
▲서울시는 27일 '대기질 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초미세먼지 경보제'를 10월부터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초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는 대기오염물질 저감 내용을 담은 '대기질 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서울의 초미세먼지 농도(23㎍/㎥)는 뉴욕, 런던, 파리 등 선진도시보다 2배 높은 수준이다.

초미세먼지(PM-2.5)는 직경이 10㎛ 이하인 미세먼지(PM-10)에 비해 매우 작아 흡입 시 기도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대부분 폐포까지 침투해 심장질환과 호흡기질환을 유발한다. 시는 이같은 미세먼지 농도를 10년 이내까지 해외 선진도시 수준인 15㎍/㎥대로 낮추기로 했다.

먼저 오는 10월부터 서울에서 ‘초미세먼지(PM-2.5) 경보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행된다. 이는 정부가 2015년 1월부터 시행하려고 하는 초미세먼지 관리시점 보다도 1년 이상 앞당긴 것이다.

대기질 관리 강화대책은 ▲초미세먼지 경보제 시행 ▲초미세먼지 저감 특별대책 추진 ▲운행경유차 저공해화 등 일반 대기질 개선 ▲수도권 및 동북아 도시간 환경협력 강화 등 4개 분야, 28개 사업으로 추진된다.

현재 서울은 작년 3일에 불과하던 고농도(100㎍/㎥ 이상) 미세먼지 유입일이 올해 들어 벌써 12일에 달할 정도로 중국 등 외부로부터의 고농도 오염물질 유입이 늘어가고 있다.

시는 10월부터 '초미세먼지 경보제'를 시행하고 시내 25개 측정소에서 측정되는 초미세먼지 시간평균 농도를 1029개 전광판과 홈페이지(cleanair.seoul.go.kr), 모바일(m.seoul.go.kr)을 통해 실시간 공개한다.

현재에는 서울시내 46개소에서 베타선흡수법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자동측정 중인데 여기에 초미세먼지 경보 시행을 위해 강북과 강남지역 대기측정소에 7개의 측정장비를 추가   설치한다.

농도가 일정기준 이상을 넘을 경우 주의보 또는 경보를 발령해 시민행동요령을 함께 알린다.

고농도 초미세먼지의 발생원을 제대로 추적하기 위해 현재 11개 항목에 대해서 먼지 성분을 분석하고 있는 것을 2014년부터는 중금속, 탄소, 유기물 등 총 124개 항목으로 확대해 분석할 계획이다.

시는 157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초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물질들을 집중 저감하는 특별대책도 추진한다. 초미세먼지의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 등의 발생량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다.

주요 사업은 ▲대형화물차·통근버스 등 건설기계 미세먼지·질소산화물(PM-NOx) 동시 저감장치 부착 ▲에너지 고효율·저녹스형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급 ▲도로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분집흡입청소차량수 확대 ▲비산먼지 이동측정차량 도입을 통한 고농도지역 현장측정 및 즉각적인 먼지 제거 ▲직화구이 음식점 그을음(블랙카본) 저감장치 설치 등을 추진한다.

'에너지 고효율·저녹스(NOx)형 가정용 친환경보일러'는 올해 중 SH공사가 관리하는 임대주택 800가구에 시범 설치한 후, 2014년 2만 가구를 대상으로 친환경보일러 교체 시 일반보일러와의 설치비 차액 일부(20만 원중 절반인 10만 원 정도)를 지원한다.

또 저소득가구 노후보일러에 대해 우선 지원하고, 질소산화물(NOx)저감 결과가 호전될 경우 2015년부터 본격 보급에 들어갈 예정이다.

도로의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4계절 분집흡입청소차량'도 현재 23대에서 내년까지 55대로 2배 이상 대폭 확충한다. 우선 올해 7대를 추가한다.

숯불구이 등 직화구이 음식점에서 발생되는 초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선 '그을음(블랙카본) 저감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치비 융자 등으로 지원한다. 일정규모 이상의 업소에 대해서는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제도개선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경유 버스와 청소차량을 CNG 차량으로 교체하는 사업도 올해 1만396대까지 교체하고, 2014년 1만1111대(누적)까지 교체하기로 했다.

중국·일본 등 10개 도시가 참여하는 '동북아 대기질 개선 협력 국제세미나'가 10월 서울에서 열린다. 초미세먼지는 중국 등 동아시아의 영향이 절반을 차지한다.

김용복 서울시 기후변화정책관은 “대기질 개선을 위해선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중요한 만큼 승용차 이용 자제, 실내 권장온도 유지를 통한 냉난방기기 가동시간 단축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