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동남아 시장 개척단 파견
구로구, 동남아 시장 개척단 파견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05.2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로구의 해외시장 개척단이 바이어들과 상담을 벌이고 있다.

구로구가 28일부터 내달 5일까지 7박 9일 일정으로 이성 구청장을 단장으로 한 2013년 해외시장 개척단을 파견한다.

파견 지역은 베트남(하노이), 인도네시아(자카르타),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등 동남아 국가다. 이들 동남아 국가는 지난 2005년 한국과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통해 활발한 교역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해외시장개척에 참가하는 업체는 구로구 소재 중소기업 11개사로, 지난 3월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됐다. 구로구는 해외진출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검토해 개척단 참가 회사를 뽑았다. 업체들의 상담품목은 바코드, 무선식별시스템(RFID), 의료영상처리장치 소프트웨어, 홍채인식기, 가스차단기 등이다.

특히 관내 마을버스 업체도 참가해 마을버스 운영 시스템에 대한 상담도 펼친다. 한편, 구로구는 해외시장 진출을 희망하지만 자금과 인력, 정보 등의 부족으로 독자적인 해외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관내 우수 중소기업체의 해외시장 진출 및 판로개척을 돕기 위해 2003년부터 해외시장개척단을 운영해오고 있다. 

구로구 관계자는 “동남아 국가는 최근 한류 프리미엄과 FTA원산지 증명 완화 등의 긍정적인 시장요인을 갖고 있다”며 “개척단 파견 이후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위해 현지 지원기관을 통해 지속적인 지원을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선진국 중심으로 파견해 오던 해외시장개척단을 새로운 판로 구축을 위해 2년 전부터 신흥시장으로 돌려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러시아로 파견해 100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올린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