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소·소상공인 90% "정부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 긍정"
서울, 중소·소상공인 90% "정부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 긍정"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6.0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소통'이 가장 필요 응답
▲서울시 중소기업·소상공인 약 90%는 정부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시 중소기업 금융·창업 플라자 모습

서울의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90%는 정부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신용보증재단(이사장 서재경, 신보)은 3월 28일부터 4월 26일까지 서울기업교류협의회(서기협) 회원사를 대상으로 정부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에 대한 의견조사’를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서기협은 서울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이용한 기업 중 경영 및 기술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구성된 1237개 업체의 협의체로서 이번 설문에는 251개 업체가 응답했다.

설문조사 결과 응답기업의 89.1%가 정부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84.3%가 현장중심의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에 대한 기대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보는 이 같은 결과에는 새 정부 출범 초기, 정책실현에 대한 강한 의지를 신뢰하는 것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또 소상공인보다는 중소기업들이 정부의 실효성 있는 현장중심 정책마련에 대한 기대감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5년 뒤 지원정책 성과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서울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은 금융부문의 지원정책이 가장 높은 성과를 나타낼 것 이라고 전망했다. ‘중소기업 육성을 통한 중산층 70% 구현’은 실현 가능성에 의문을 품는 항목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의 지원정책 성공을 위해 필요한 정부의 리더십(복수선택 기준(1+2순위))으로는 ‘중소기업·소상공인과의 소통’(48.3%)이 필요한 것으로 응답했으며 ‘현장중심 감각’(43.5%), ‘현실경제에 대한 통찰력 및 전문성’(41.8%) 등 경영현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항목이 높은 응답비율을 차지했다.
}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 등의 정책결정 과정에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참여확대’(31.6%)가 가장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정책지원체제는 일원화된 체제의 통합지원 방식보다 각 대상별(중기업-소기업-소상공인) ‘지원체제(기관) 세분화’가 더욱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항(복수선택 기준)으로는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자생력 제고 방안’(45.1%)을 꼽았으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착’(34.9%), ‘경제 3불 해소 등 경제민주화 추진’(34.0%), ‘소상공인 보호정책 강화’(31.1%) 등의 순으로 꼽았다.

신보 권영호 소기업진흥실장은 “이번 조사는 기존 소기업·소상공인들의 실태파악 조사와는 달리 정책방향 등에 대한 현장의 구체적인 의견 조사를 진행했다는데 의미가 있다”며 “향후 현장중심 정책수립에 반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