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공원에도 작은소참진드기 있나?
서울 공원에도 작은소참진드기 있나?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6.11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공원 등 22개 공원 작은소참진드기 조사
▲ 작은소참진드기[사진=서울시]

서울시가 한강공원 등 22개 공원에서 작은소참진드기 실태조사를 한다. 시는 최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자가 6명으로 늘어났고 ‘작은소참진드기’가 한강공원에도 서식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17일(월) 한강공원 등에 대한 SFTS 매개 진드기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실태조사는 대규모 생태공원인 한강공원 8곳, 월드컵공원 등 도시공원 14곳을 대상으로 100여 개 지점에서 진드기 채집을 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시는 한강공원 방역소독과 관련 한강변은 상수원보호구역이자 생태보전지역으로 공원에 진드기를 잡기위해 살충제를 사용하면 맹꽁이, 곤충 등 생태계가(먹이사슬) 무너질 수 있고 인체피해 등 2차적인 문제가 더 클 수 있으므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 발견 지역에는 출입제한 안내 표시를 해서 알리기로 했다.

서울시 감염병관리사업지원단 부단장 오명돈 교수(서울대학교병원)는 “진드기가 나온다고 해서 위험하다고 할 수 없으므로 우선 야생동물이 있을 만한 공원을 선정해 매개진드기(작은소참진드기) 서식 여부 및 바이러스 검사해 위험도 평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오명돈 교수에 의하면 SFTS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중국 자료를 보면 97%가 가축농가의 노년층에서 발생했고 한국에는 본래 작은소 참진드기가 많았는데 진드기의 유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드기에 바이러스가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다.

시는 야외 활동 시에는 긴 옷 착용, 풀숲에 옷 벗고 눕지 않기, 앉아서 용변보지 않기, 야외활동 후 꼭 옷을 털고 세탁하기, 목욕(샤워)하기 등 개인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하고 기피제 사용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신종감염병으로서 백신은 없으나, 증상에 따라 치료가 가능하며, 바이러스에 감염된 진드기의 비율은 전체의 0.5% 이하에 불과해 진드기에 물린다고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므로 불안해하지 말고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라고 당부했다.

서울시 김경호 복지건강실장은 “이번 실태조사를 통해 진드기로 인한 시민불안 요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대처를 하고 있으니, 시민들께서는 등산이나 특히 야외 활동 시에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예방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