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마을미디어 문화교실' 참가 주민 모집
시, '마을미디어 문화교실' 참가 주민 모집
  • 이원배 기자
  • 승인 2013.06.1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영상·신문 등 마을미디어 제작 참여

서울시가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해 마을미디어 사업 활성화에 나선다. 시는 2012년 ‘우리마을미디어 문화교실’ 1기, 2기에 이어 3기 운영단체(주민모임)를 최종 선정해 6월 말까지 교육생 모집을 끝마치고 7월부터 11월까지 총 10차시의 교육을 진행한다.

마을미디어 문화교실은 운영단체(주민모임) 및 자치구에 따라 라디오(강북구, 동작구, 서대문구), 마을기자 교육(관악구), 마을신문(서초구), 마을영상(성북구, 은평구)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선정된 단체에는 1개 단체당 464만 원에서 최대 600만 원까지 지원한다.

‘우리마을미디어 문화교실’에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관심있는 분야를 확인하고 선정단체(주민모임)에 직접 신청하면 된다. 교육내용, 일정, 교육생 모집 시기 등이 각각 다르므로 신청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은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 중 하나로 2012년 ‘우리 마을미디어 문화교실’(1기, 2기)을 통해 마을미디어 활동 의지가 있는 다양한 주민 대상 마을공동체미디어교육으로 시작됐다.

2013년 마을미디어 활성화 사업은 시민 누구나 자기 마을을 소재로 자유롭게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여 마을방송을 할 수 있도록 ▴마을미디어 교육 ▴마을미디어 공방활동 지원 ▴마을미디어 유통, 홍보지원 등 마을미디어 활동여건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원단체(주민모임)에 대해 추진현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회계교육 및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내실있는 사업이 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시는 마을미디어 공방활동 지원단체는 7월 중, 우리마을 미디어 문화교실 4기 운영단체는 8월 중 모집 예정이다.

이상국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이웃과의 소통 단절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가 문제시 되고 있다”며 “마을미디어가 주민과 주민을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