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폐철도 시민의 숲길로
경의선 폐철도 시민의 숲길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10.07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경의선숲길 공원조성사업 2단계 구간’ 착공식
▲새창고개 숲길 조감도.

용산구 효창동에서 마포구 도화동으로 넘어가는 새창고개와 폐철로가 동네를 관통하고 있는 마포구 연남동 등 총 3.5km 구간이 숲길로 새로 태어난다.

서울시는 지난 4월 마포구 대흥동 일대 760m 1단계 경의선숲길 공원을 시민들에게 개방한 데 이어, 2단계 구간에 대한 ‘첫 삽’을 뜬다고 7일 밝혔다.

시는 8일(화) 오후 2시 새창고개(백범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지역구 국회의원 및 주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의선숲길 공원조성사업 2단계 구간’ 착공식을 갖는다.

경의선숲길 공원조성사업은 2005년 지상으로 운행되던 경의선이 지하화사업에 들어가면서 용산문화센터~마포구 가좌역(홍제천) 구간 총 6.3km의 지상부 폐철로를 녹색의 선형공원으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2015년 말까지 전체 구간에 대한 공원 조성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2단계 구간은 마포구 도화동~용산구 효창동으로 넘어가는 새창고개(백범교) 0.6km 구간과 ‘홍대입구역~홍제천’을 잇는 마포구 연남동 1.31km 구간, 기타 용산구 및 잔여구간 등 총길이 3.48km, 총면적 8만4,268㎡ 규모로,  2015년 말까지 공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새창고개는 17세기 후반 상업의 발달로 선혜청의 새 창고로 설치된 만리창이 있던 고개를 지나는 데서 유래한 곳이며, 공사를 거쳐 ‘이야기가 있고, 조망이 아름다운 공간’으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시는 이곳의 지형적 단차를 고려해 접근성이 편리한 선형공원으로 복원하고, N서울타워, 용산 방면 등 훌륭한 조망경관을 가지고 있는 백범교 부근엔 조망점과 포토존을 만들어 경관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역 주민들의 지속적인 참여 덕분에 이뤄진 경의선숲길 2단계 구간의 착공을 축하한다”며 “폐철로를 걷어낸 자리를 녹지공간으로 조성해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새로운 공간으로 만들어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