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 해제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구역 해제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10.10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월 드림허브 디폴트 이후 토지소유 요건 미달

서울시는 10일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사업시행자 지정을 취소하고, 후속조치로 도시개발구역 지정 해제도 같은 날 고시했다.

사업시행자 지정 취소의 경우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시행자인 드림허브의 디폴트 발생(3월 12일) 이후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해제를 결정, 철도정비창 부지 회수를 위해 9월 5일 토지대금을 최종 반환하고 10월 4일 등기이전(드림허브→코레일) 절차를 완료함으로써 토지소유 요건이 미달로 시행자 자격이 자동 상실됨에 따라 이뤄졌다.

서울시는 단기간 내 사업재개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부동산 거래의 숨통을 틔워 주민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구역해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구역이 해제됨으로써 2007.8월 사업계획 발표 이래 지난 6년여 간 유지돼 온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백지화되었다.

서울시는 사업초기에 지정한 이주대책기준일 해제도 이날 공고했다. 시는 앞으로 노후주거지를 중심으로, 지역 주민들과 함께 지역재생을 위한 도시관리계획 가이드라인을 정립해 그동안 사업장기화 및 무산 과정에서 열악해진 주거환경 개선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사업구역 해제를 기점으로 서부이촌동 주민갈등 봉합을 통한 공동체 회복 및 지역재생을 위한 공공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