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사찰식 김장 직접 담가보자’
‘건강한 사찰식 김장 직접 담가보자’
  • 이인우 기자
  • 승인 2013.11.01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김장채소 소비 증가 위한 체험행사

올해 김장은 젓갈 사용하지 않는 사찰식으로 담가보는 건 어떨까? 요리블로거들과 사찰음식 권위자인 선재스님은 1일 가락시장 채소 매장과 쿠킹버스에서 이색 사찰김치 체험 행사를 진행하며 이색김장 담그는 법을 알렸다.

이날 행사 후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홈페이지와 블로그 등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사찰식 김장을 홍호하기도 했다.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올해는 기상여건이 좋아 배추를 비롯한 김장 채소 대부분의 생산량이 증기해 저렴하게 김장을 담글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각 가정에서 직접 김장을 담는 비율이 급감하고 있다. 이날 사찰식 김장 담그기는 김장 채소 소비를 늘리고 건강한 식문화 전파를 위해 마련됐다.

사찰 김치는 주 양념이 생강과 소금으로, 젓갈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에 전통 발효식품인 간장과 된장을 넣어 개운한 감칠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체험 행사에서는 겨울철 사찰의 별미 김치인 선재스님의 ‘홍시배추김치’와 구수하고 감칠맛 나는 ‘된장갓김치’를 담가 함께 맛을 보았다. ‘홍시배추김치’는 집간장과 잘 익은 홍시로 맛을 내 깔끔한 감칠맛과 단맛이 특징이다. ‘된장갓김치’는 발효되면 된장이 젓갈과 같은 맛깔스런 맛을 낸다.

이번 사찰김치 담기 체험은 농수산식품공사  홈페이지(www.garak.co.kr)와 블로그(blog.naver.com/garakmarket) 등을 통해 일반 시민들도 쉽게 이색 김치 담그는 법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