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뉴타운, 제2의 ‘용산참사’ 우려
한남뉴타운, 제2의 ‘용산참사’ 우려
  • 김성배 기자
  • 승인 2010.05.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남 3구역 정비업체로 선정…주민들 불안감 표명

용산참사와 연관된 재개발 정비업체(철거업체)가 ‘공공관리제’ 시범지구인 한남뉴타운 제3구역 재개발 정비업체로 지난 6일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용산참사를 계기로 정비사업의 계획 수립단계에서부터 사업 완료 시까지 구청이 관리하는 공공관리제를 실시키로 하고, 현재 한남지구, 성수지구 등 18개 시범 구역에서 재개발 및 재건축을 진행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공공관리제’와 관련해 일각에서는 시 차원에서 보다 투명한 행정 지침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어 왔다. 이는 구청 차원에서 정비업체를 선정할 시 자칫 공정성을 잃을 수 있고, 그 폐해가 고스란히 해당 주민에게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용산구청 측이 지난해 용산참사와 연관된 정비업체 M사에 용산3구역 재개발 정비를 맡기기로 한 것이 문제가 되고 있는 셈이다. 총 5개 구역으로 나뉘며 면적이 102만 2,700㎡에 달하는 한남 뉴타운은 서울시가 공공관리제를 확립시키기 위해 역점을 두고 있는 지역이다.

정비업체 M사가 맡기로 한 제3구역은 전체면적이 40여만㎡로 한남 뉴타운 중 가장 큰 규모. 서울시 뉴타운 사업부서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공정한 입찰을 통해 업체가 선정됐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 선정은 구청에서 진행하므로 시에서 세부적인 사항까지 간섭할 수는 없다는 것.

지난 해 2월에 발간된 <한겨레 21>(제748호)에 따르면, 용산 참사가 벌어진 용산4구역의 재개발 조합이 용산구청장과 친분 있는 사람이 실소유주인 정비용역 업체와 통상 가격의 두 배가 넘는 값에 계약을 맺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는 결국 조합원들의 부담액이 커질 수밖에 없는 계약이어서 결국 조합 측의 배임이나 다름없다는 것이어서 의혹을 불러일으켰다.

용산3구역 재개발 정비 업체로 M사의 선정된 것과 관련해 해당 지역 주민들은 불안한 기색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용산3구역 내에서 부동산 사무소를 운영 중인 박모 씨는 “용산 참사와 관련 있는 정비 업체가 해당 지역에서 또다시 용역업체로 선정됐다는 게 납득이 되지 않는다”면서 “선정의 공정성을 떠나 물의를 일으켰던 업체는 구청 측에서 제외시켰어야 옳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