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백제박물관 매주 주말마다 전래놀이 체험
한성백제박물관 매주 주말마다 전래놀이 체험
  • 김진희
  • 승인 2014.11.21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누, 쌍륙, 저포, 칠교, 실뜨기놀이 등 5가지로 구성

전래놀이 '쌍륙놀이' 체험 모습.
 한성백제박물관은 11월 22일(토)~12월 14일(일) 매주 주말 오후 1시~5시 2014 한성백제박물관 문화체험 나들이 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고누놀이, 쌍륙놀이, 저포놀이, 칠교놀이, 실뜨기놀이 등 5가지 전래놀이체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누놀이>는 두 사람이 말판에 말을 벌여놓고 서로 많이 따먹거나 상대의 집을 차지하기를 겨루는 놀이이며, 특별한 도구가 없이도 누구나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놀이다. 우물고누, 줄고누, 곤질고누, 자동차고누, 호박고누, 팔꼰자 등 다양한 놀이 방법이 존재한다.

 <쌍륙놀이>는 두 사람이 편을 갈라 차례로 두 개의 주사위를 던져 말을 써서 말이 먼저 궁에 들어가기를 다투는 놀이다.  <저포놀이>는 나무로 만든 주사위를 던져서 승부를 다투는 놀이로, 고대 중국에서 전래되어 백제시대부터 즐겼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칠교놀이>는 일곱 개의 조각을 가지고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드는 놀이로, 고대 중국에서 시작되었으며 한반도에는 조선시대 이전에 이미 전래되어 널리 사랑받았으며, 현재 세계 여러 나라에서 즐기고 있는 놀이다.

 <실뜨기놀이>는 실의 양 끝을 서로 연결해서 두 손에 걸고 여러 모양을 만들며 즐기는 놀이로, 실만 있으면 누구나 어디서나 할 수 있는 놀이다.

 이러한 다양한 문화체험을 통하여, 시민들이 누구나 주말마다 무료로 전통문화를 만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