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샌델 교수, 박원순 시장과 '정의'를 말하다
마이클 샌델 교수, 박원순 시장과 '정의'를 말하다
  • 황희두
  • 승인 2014.12.05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 와 ‘공동선’ 구현 주제로 대담

 저서 <정의란 무엇인가>로 우리 사회에 '정의(Justice)' 열풍을 불러일으킨 세계적 석학 마이클 샌델(Michael J. Sandel) 하버드대 교수와 박원순 시장이 서울시청에서 만나 대담하고, 이 자리에서 박 시장은 마이클 샌델 교수에게 명예시민증을 수여한다.

마이클 샌델 교수.
 마이클 샌델 교수는 1980년 27세에 최연소 하버드대학교 교수로 임용돼 현재까지 정치철학 강의를 해오고 있으며, 특히 샌델 교수의 '정의(Justice)' 수업은 20여 년 동안 하버드대 학생들 사이에서 최고의 명강의로 꼽히며 1만4천 명에 이르는 학생들이 수강했다.

 이 자리에는 서울시 직원 500여 명도 참석하며, 대담에 앞서 마이클 샌델 교수는 '정의, 시장 그리고 좋은 사회(Justice, Markets and the Good Society)'를 주제로 특강한다.

 서울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5일(금) 오전 8시 서울시청 다목적홀(8층)에서 제87회 「함께서울 아카데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대담에서 박 시장은 서울시의 '정의' 철학과 비전, 정책 사례들을 소개하고, 마이클 샌델 교수와 시민의 삶에 구현할 수 있는 정의와 공동선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또, 박 시장은 골목상권 상생, 반값 등록금,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등 그동안 서울시 행정에서 '정의'의 철학을 녹여냈던 19가지 구체적 사례들을 샌델 교수가 강의 자료 등으로 참고할 수 있도록 「Justice & Citizen’ Rights in Seoul」이라는 제목의 영문책자(41페이지 분량)로 제작해 직접 전달한다.

 한편, 특강 후에는 박원순 시장이 마이클 샌델 교수에게 서울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한다. 이번 샌델 교수의 명예시민 위촉은 지난 2013년 한 포럼에서 박 시장이 샌델 교수에게 직접 제안했던 것이 계기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