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 저축식당 지역복지 공동체로 재탄생
영등포 저축식당 지역복지 공동체로 재탄생
  • 황희두
  • 승인 2014.12.17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복지재단, 지난 1월부터 ‘영등포마을살이’ ‘금융복지상담센터’ 등 운영

 서울시가 ‘밥 굶은 사람 없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했던 영등포 저축식당(반값식당) 사업이 지난해 6월 주민 반발로 무산된 뒤 한동안 빈 곳으로 남아있던 영등포구 영등포동 5가 111번지 저축식당 공간이 지역복지 공동체 현장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지난해 11월 저축식당 공간을 활용하여 ‘지역중심 복지생태계 조성사업’을 하기로 서울시와 협약을 맺고, 올해 1월 이곳에 ‘영등포 마을살이’ 공간과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영등포센터’를 개설하고 한 해 동안 지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벌여왔다.

 영등포마을살이에서 동네 주민들이 천연화장품동아리를 통해 함께 활동하는 모습.

 영등포마을살이에서는 어르신 쉼터, 어린이 영어교실, 시장상인과 주민이 참여하는 마을동아리(밴드, 사진, 인문학 등), 영등포 지역 1인 가구 젊은이들의 모임인 ‘청년 밥상모임’, 영등포동 복지협의체 등 다양한 모임이 수시로 열리고 있다.

 영등포전통시장상인회 이경만 회장(60)은 “마을살이가 들어선 뒤 영등포시장통과 동네에 활력이 좀 생긴 거 같다. 밤이고 낮이고 북적북적해졌고, 생각만 했던 일들이 실제 현실에서 일어나는 걸 보니 신기하고 기쁘다”고 말했다.

 영등포마을살이와 같은 공간에 위치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영등포센터도 영등포시장 내 영세 상인들과 지역 주민들의 ‘재무 주치의’로 쏠쏠한 활약을 하고 있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 영등포센터에는 국제공인 재무설계사(CFP) 등 자격을 갖춘 전문 상담사 2명이 상주하고 있으며, 올 한 해 동안 영등포시장 내 영세상인을 포함한 지역주민 714명에게 금융 상담을 실시하고, 파산면책 58건, 개인회생 7건 등 모두 65명의 채무조정을 지원하는 실적을 올렸다.

 영등포마을살이는 18일(목) 저녁 7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5가 111번지 마을살이 사무실에서 ‘마을에서 자란다’라는 이름으로 마을송년회를 개최한다. 마을송년회는 주민들이 직접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주민잔치로 치러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