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호 서울시 태양광 시민펀드 8월 판매 개시
제1호 서울시 태양광 시민펀드 8월 판매 개시
  • 황희두
  • 승인 2015.07.28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 평균 4.18% 수익률 예상

 서울시가 시민이 발전소 건설비용 전액을 출자하고 운영수익을 가져가는「제1호 서울햇빛발전소」건설을 위해 '태양광 시민펀드'를 오는 8월 10일(월)부터 14일(금)까지 KB투자증권 전국 지점과 온라인, 모바일을 통해 5일간 판매한다.

 이번 펀드 출시는 그간 1개 기업이 출자하고 수익을 가져가던 대규모 태양광 사업을 다수 시민이 출자하고 수익을 가져가는 공유형 태양광 사업으로 전환하는 첫 시도이다.

 시민 공모펀드로 건설되는「제1호 서울햇빛발전소」는 서울시 소유 공공부지인 철도차량기지 4곳에 4.25MW 규모로 조성된다. 이를 위해 올해 3월 참여사간 협약을 체결하고 각 사의 역할을 분담하여 안정적인 사업구조를 만들어 발전소 건설을 추진 중에 있다.

태양광 시민 펀드 사업구조 모형도.
 시민펀드의 공식명칭은 ‘KB 서울햇빛발전소 특별자산투자신탁(대출채권)’이며, 가입기간은 약 3년이다. 모집금액은 82.5억 원으로 1인당 최소 100만원 이상, 최대 1,000만 원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판매기간은 8월 10일(월)부터 14일(금)까지 5일간이다.

 시민펀드 수익률은 시중금리보다 높은 연 평균 4.18%(세전) 수준으로 예상되며, 투자수익금은 반기별(6월, 12월)로 지급되고 원금은 만기시에 상환하게 된다.

 또한 가입기간 만기시(2018년 7월) 시민들의 안전한 원금상환을 위하여 상환구조를 4단계로 나누어 공모펀드 재모집, 서울시 기후변화기금을 통한 융자, 관리운영사와 시공사의 자산양수대금 지급보증 등 원금회수방안을 마련하였고 특히 SGI 서울보증의 보증보험을 통하여 안정성을 더욱 강화하였다.

 시민펀드는 특별자산에 투자하는 폐쇄형 펀드로 설계되어 만기까지 환매가 불가능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펀드 설정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여 매매가 가능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