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정보' 개정판 배포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정보' 개정판 배포
  • 황희두
  • 승인 2015.07.29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질의응답 100가지와 센터 상담사례 등 쉽게 수록

 서울시가 노동권 관련 법령, 출산휴가․육아휴직 제도, 알고 있으면 유용한 보육정보 등 직장맘이 꼭 알아야 할 100가지 정보를 담은 직장맘 핸드북을 배포한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2013년 12월, 직장맘들을 위한 핸드북을 처음 만들었지만, 초판 발행 이후 개정된 법률이나 바뀐 제도를 보완하고 최근 직장맘이 진행한 상담사례를 중심으로 개정판을 새로 내놓았다.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에서 제작한 '직장맘이 궁금하 100문 100답' 표지.
 '직장맘이 궁금한 100문 100답'은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에서 직장맘을 대상으로 무료 배포하고, 센터 홈페이지에 원문 파일을 게시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센터 이메일(workingmom@hanmail.net)로 신청하면 우편배송료 착불 부담 시 발송해준다.

 책에는 직장맘지원센터 상담사례를 바탕으로 주요 질의응답 100가지를 뽑아 이에 답하는 Q&A 형식으로 이뤄져있고 생생한 상담사례를 함께 넣어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핸드북은 직장맘의 고충 해소에 필요한 정보를 4개 분야로 나눠 제공한다.

 마지막 ‘부록’ 편에는 출산휴가, 육아휴직 신청서 및 급여신청서, 확인서, 표준근로계약서,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제한되지 아니하는 정당한 이직사유, 부당해고 등 구제신청서, 보육료, 양육수당 등 사회복지급여 신청서류, 아이돌보미 신청 서류 등 주요양식 22가지와 노동상담의 방법 등이 수록되어 있다.

 직장맘지원센터는 매월 4개 지하철역에서 진행되는 현장상담과 직장맘 대상 행사 진행시에도 핸드북을 직접 배포해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하철역 현장상담이 매월 4개 지하철역, 즉 가산디지털단지역(매월 두 번째 목요일), 건대입구역(매월 세 번째 월요일), 사당역(매월 세 번째 목요일), 당산역(매월 마지막 목요일)에서 노동관계법 및 출산휴가, 육아휴직 제도 등에 대해 오후 5시부터 8시까지 진행되고 있다.

 한편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2012년 4월 개소하여 온·오프라인 상담 및 밀착지원, 종합연계정보 제공, 직장부모 커뮤니티 지원, 서울시경력단절예방지원단 운영, 서울노동권익센터를 비롯한 여성 노동 관련 21개 기관 및 단체와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직장맘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