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6개 공원, 겨울새 관찰 프로그램 운영
서울시내 6개 공원, 겨울새 관찰 프로그램 운영
  • 황희두
  • 승인 2016.01.31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 새집 달기’ 등 새들의 겨울나기를 돕고 직접 관찰하는 시간 가져

 서울시는 나뭇잎이 없어 새 관찰이 용이한 겨울철을 이용해 조류관찰 프로그램을 1월 30일(토)부터 2월 말까지 6개 공원에서 18회 운영한다.

인공 새집을 이용하는 쇠박새.
 길동생태공원에서는 한 해 동안 텃새들의 보금자리가 될 ‘인공 새집 달기’를 진행한다. 먼저 실내교육을 통해 10여 년간 인공새집을 관찰한 결과와 함께 새집을 달아주는 의미를 배우고, 직접 달아준 새집에서 쇠박새, 박새, 흰눈썹황금새 등의 번식을 기원한다.

 또한 ‘날아라, 깃털아!’(나는야 새밥 요리사)에서는 겨울철 먹이가 부족한 새들에게 땅콩 먹이대와 쇠기름을 설치해 주고, 새들을 관찰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남산의 새-가족탐사’는 매달 넷째주 일요일에 진행된다. 남산에 살고 있는 서울시 지정보호 야생조류인 오색딱다구리와 청딱따구리, 박새와 딱새이야기를 중심으로 “어린이 새 비교도감” 저자인 서정화 선생님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선유도공원에서는 흰죽지, 민물가마우지, 왜가리, 청둥오리 등 겨울철이면 한강을 찾는 겨울 철새에 대한 해설도 들어보고 망원경으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이 외에도 중랑캠핑숲과 서울숲에서는 겨울철새와 텃새에 대한 설명과 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공원에 사는 새들을 망원경으로 관찰한다. 서울창포원에서는 공원에 사는 새와 둥지를 관찰하고 새 먹이를 주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참가신청은 ‘서울의 산과 공원’ 및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에서 선착순 접수하면 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해당 공원으로 문의하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