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길고양이 통해 신종감염병 ‘SFTS’ 조사
서울시, 길고양이 통해 신종감염병 ‘SFTS’ 조사
  • 황희두
  • 승인 2016.04.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당 지역의 SFTS 바이러스 분포 여부 파악

 서울시는 길고양이(혈액)를 통하여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을 매개하는 야생진드기의 서울시내 분포 여부 조사사업을 4월부터 10월말까지 추진한다.

 ‘길고양이 SFTS 감염 실태조사’는 서울시에서 이미 실시하고 있는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과 연계하여 실시하므로 이번 조사를 위해 별도로 길고양이를 포획하지는 않으며,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을 할 때 검사에 필요한 최소량의 혈액만 채취하며, 검사는 보건환경연구원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검사는 4월부터 시작하여 10월말까지 이루어질 예정이며, 서울시 전역에 걸쳐 연간 500마리의 길고양이에 대하여 실시할 계획이다.

 길고양이는 주로 야산, 하천, 공원 등 수풀을 드나드는 과정에서 많은 야생진드기에 노출되므로 이 질병을 매개하는 진드기에도 쉽게 물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영역 생활을 하는 길고양이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야생진드기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 및 보건환경연구원과 가축방역기관인 ‘농림축산검역본부’와 긴밀한 업무 협력을 통하여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국가방역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하여 동물유래 신종질병의 위협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켜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