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색동 일대 변전소와 송전철탑, 지중화 첫발
수색동 일대 변전소와 송전철탑, 지중화 첫발
  • 황희두
  • 승인 2016.04.29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한국전력, 29일 '수색변전소 및 봉산철탑 지중화를 위한 양해각서' 체결

수색변전소 전경. 사진=서울시.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가 주민 기피시설이었던 수색변전소와 봉산자연공원을 관통하여 자연경관을 해치는 송전철탑을 지중화하기로 했다.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는 수색변전소, 송전철탑 및 전력설비 일체를 지중화 하기로 하고 사업의 조기 진행과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하여 4월 29일(금) 오전 11시30분 신청사 6층 영상회의실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수색변전소는 일제강점기인 1938년에 최초 시설되어 1983년에 현재의 규모로 확장되었으며, 서울 서북부지역의 전력기반시설로써 자리를 지키며 산업화시대의 주력시설 역할을 하여왔으나, 최근 주변지역이 주택지로 변모하면서 주민기피시설로 인식되면서 시설개선을 해야한다는 요청이 많았다.

 이에따라 서울시와 한국전력공사는 2012년 수색변전소의 지중화 논의를 시작하였고, 2015년 봉산자연공원을 관통하여 자연경관을 훼손하는 철탑을 함께 지중화 하는 것으로까지 논의를 확장한 결과 이번에 최종 결실을 보게 되었다.

 지중화 사업은 수색, 증산 재정비촉진지구의 정비구역으로 재정비촉진사업에 의해서 진행 될 예정이며, 한국전력공사는 수색변전소와 봉산철탑 지중화와 수색변전소 부지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서울시에 제안하고, 서울시는 사업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하였다.

 또한 수색변전소 부지의 재정비촉진사업으로 인해 발생하는 초과이익은 지역사회에 환원하기로 하였다.

 지중화 사업이 완료된 후 지상부지는 택지와 업무, 판매시설 등 복합시설을 조성하고 수색역세권 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봉산자연공원의 송전철탑 9기가 위치했던 자리는 자연공원과 녹지로 회복하여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게 할 예정이다.

 수색변전소, 봉산 송전철탑 및 송전선로 지중화를 위한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은 2017년초까지 마무리 할 계획이다.

 수색변전소 개발사업은 1, 2단계로 구분되며, 1단계인 수색변전소 및 송전철탑 지중화사업은 2018년초까지 설계 및 인허가를 마치고 2020년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으며 2단계인 택지와 업무, 판매시설 등 복합시설의 개발사업은 그 이후에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