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물재생센터 에너지자립률 50% 달성
서울시 물재생센터 에너지자립률 50% 달성
  • 황희두
  • 승인 2016.05.03 2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소화)가스, 하수열 등 잠재에너지 활용시설 적극 확대

 서울시는 2015년 4개 물재생센터 에너지사용량 분석결과 51.6%를 자립화 하여 환경부 ‘하수처리시설 에너지 자립화 기본계획’에서 목표로 정한 2030년 보다 15년 앞당겨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서울시 공공하수처리시설인 물재생센터는 하수정화를 위해서 필요한 연간 12만7천TOE(하남시 7만가구의 사용량)의 에너지 중 하수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잠재에너지 발굴 및 폐기물 연료화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활발하게 펼쳐 6만5천7백TOE(속초시 3만7천 가구 사용량)를 생산한 것이다.

 하수를 맑은 물로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하수찌꺼기에 대한 소화공정을 거칠 때 부수적으로 바이오(소화)가스가 생성된다. 센터는 이를 정제하여 물재생센터 자체 에너지 사용 및 열병합발전사업 등에 활용하여 에너지 자립률 향상에 기여했다. 

 하수 처리후 외부로 배출되는 약 11℃~27℃의 방류수를 열교환기로 통과시켜 하수열을 회수, 지역난방에 공급하는 등 미활용 에너지를 적극 발굴, 활용하고 있다.

 또한 하수찌꺼기를 물재생센터 자체 건조시설을 설치하여 처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발생된 슬러지 건조재를 화력발전소 연료 및 시멘트 원료로 판매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하수처리시설 전체 소비전력의 48.9%를 차지하는 송풍기의 노후장비의 성능을 개선하는 등 시설정비에도 총력을 기울여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