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15개 도시 대기질 개선위해 협력방안 논의
동북아 15개 도시 대기질 개선위해 협력방안 논의
  • 김진희
  • 승인 2016.05.1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개국 15개 도시 참가 '2016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

 오는 19일(목)~20일(금) 베이징, 도쿄, 울란바토르 등 동북아 4개국 15개 주요 도시들이 대기질 개선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하는 '2016 동북아 대기질 개선 국제포럼'을 서울에서 연다.

 우선 19일(목)에는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동북아 주요도시 대표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NASA 한-미 협력 국내 대기질 공동조사 연구 총책임자인 Barry Lefer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도시별 대기질 개선정책 현황과 우수사례 공유, 도시 간 지속적인 네트워크 구성을 논의하는 세션발표가 이어진다.

 세션발표 후 폐회식에서 발표되는 '대기질 개선 서울선언문'은 15개 도시가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협력을 약속하는 의미를 담는다. 주요 내용은 대기오염 감축목표와 대기질 개선 정책을 적극 발굴·공유, 대기오염 및 기상 관측, 배출량 등 기초 정보 공유 등이다.

 20일(금)에는 ‘동북아 대기오염개선을 위한 연구 현황 및 시민협력 방안’을 주제로 동북아 주요 대학 환경분야 교수와 전문가, 시민단체 등 200여 명이 참가하는 ‘전문가 포럼’이 열린다. 이어 ‘서울시 맑은하늘만들기 시민운동본부’에서 시민참여운동 사례를 발표하고 참석자들이 자유롭게 토론한다.

 이번 포럼 외에도 국내 우수 환경기업과 중국 바이어들을 연결하는 수출상담회와 기업이 직접 상품과 기술을 전문가와 시민들에게 소개하는 기술전시회도 신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