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첫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화두는 '공유도시'
2017년 첫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화두는 '공유도시'
  • 김진희
  • 승인 2016.09.27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가지 공유자원+6가지 공유양식 '공유도시론' 제안

 '도시건축' 분야의 글로벌 학술‧전시 축제가 될 제1회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 개막이 1년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서울시가 초대 공동 총감독으로 배형민 서울시립대 교수와 알레한드로 자에라-폴로(Alejandro Zaera-Polo) 美 프린스턴대 교수를 임명하고, 주제와 주요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은 2017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Seoul Biennale of Architecture and Urbanism)(이하, 서울비엔날레)를 내년 9월 1일(금)~11월 5일(일) (총 66일) 돈의문 박물관 마을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등 서울 도심 각처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제1회 서울비엔날레를 관통하는 주제는 바로 '공유도시(Imminent Commons)'다.

 공기, 물, 불, 땅의 네 가지 공유자원과 감지하기, 연결하기, 움직이기, 나누기, 만들기, 다시쓰기의 여섯 가지 공유양식으로 구성된 '공유도시론'을 제안하고, 이 열 가지 공유(Ten Commons)에 기반을 둔 새로운 도시건축의 패러다임을 탐색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세계의 도시들은 20세기 도시건축을 지탱했던 경제, 사회, 기술 체계가 변하고 있고 대량생산, 대량고용, 대량소비의 고리가 와해되고 자연과 인공, 공공과 사유의 구분이 흐트러지는 과정에 있다”며 “2017 서울비엔날레는 도시문명의 미래를 공유도시에서 찾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비엔날레 프로그램은 크게 열가지 공유 요소를 다루는 주제별 전시와, 공공 프로젝트를 다루는 도시별 전시, 연구와 콘텐츠 개발의 지속적 활동이 연중 이뤄지는 '서울랩(Seoul Lab)'으로 진행된다.

 서울랩(Seoul Lab)은 현장프로젝트, 국제설계스튜디오, 시민 참여 워크숍, 공유도시 지도 프로젝트, 정보플랫폼 등 다양한 민‧관‧학 협업 프로그램을 통해 이번 비엔날레의 주제가 어떻게 서울 또는 다른 세계 도시에 적용 가능한 지를 실험하고, 그 결과를 도시 주제전과 연계해 전시할 예정이다.

 공동 총감독으로 임명된 배형민 교수(국내)와 알레한드로 자에라-폴로 교수(국외)는 총괄 기획, 세부 프로그램 운영계획 수립,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을 담당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작년 10월 서울이 급속한 도시화, 거대화, 혼성화, 압축화, 그리고 긴장을 모두 보여주는 도시 변화의 대표적 도시로서 새로운 현대적 도시건축비엔날레를 선보이기에 이상적인 장소라고 밝히며 비엔날레 개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홀수년마다 9월~11월 열리며, 2017년이 첫 개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