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물, 에너지 문제 통합 솔루션 찾는다
서울시, 물, 에너지 문제 통합 솔루션 찾는다
  • 황희두
  • 승인 2016.09.28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물연구원, 29일(목) ‘Water-Energy Nexus 워크숍’ 개최

 서울시가 수도산업에서 물과 에너지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찾고자 ‘Water-Energy Nexus’라는 주제로 9월 29일(목) 오후 2시부터 서울글로벌센터 9층 국제회의장에서 상수도 신기술 워크숍을 개최한다.

 ‘Water-Energy Nexus(물-에너지 상호연계 또는 결합)’란,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물이 필요하고 물(용수)을 생산하는데도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물․에너지 자원의 연계성을 파악하고, 두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통합관리 기술을 말한다.

 이번 워크숍은 미래에 물 및 에너지 부족이 예견되는 가운데, 이들 자원의 효율적인 상호연계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정수처리 기술과 수도공급 및 수처리 분야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과 에너지 개발 사례에 대한 주제발표와 이에 대한 적용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서울시립대학교 김현욱 교수의 ‘Water-Energy Nexus의 개념과 연구방향’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상수도 에코스마트 관리시스템(연세대학교 노수홍 교수)’, ‘Water-Energy Nexus를 위한 바이오가스 업그레이드 연계기술(한양대학교 상병인 교수)’, ‘상수도에서 정수처리 방식과 에너지 효율화 방안(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현제 선임연구위원)’, ‘상수도에서 Water-Energy Nexus 적용 및 기술개발 사례(K-water 김충환 연구위원)’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주제발표를 마친 후에는 서울환경운동연합 이세걸 사무처장, ㈜한국종합기술 김현곤 상무,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구자훈 생산부장, 서울시 중랑물재생센터 이성재 소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하여 청중들과 함께 수도산업에서 Water-Energy Nexus의 적용방안에 대해 심층 토론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